호두가 장수 비결? 기대수명 증가에 도움

[사진=Sergii Kozak/게티이미지뱅크]
호두를 꾸준히 먹으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줄고, 기대수명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제영양학저널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최근 소개된 하버드 연구팀의 연구 결과다.

하버드 T.H. 챈 보건 대학원 연구팀은 이번 새로운 논문을 통해 호두를 많이 자주 섭취할수록 사망 위험은 줄고 기대수명은 늘어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간호사 건강 연구(the Nurses’ Health Study)’에 참여한 평균 연령 63.6세의 여성 6만 7014명, ‘보건 전문가 건강 후속연구(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에 참여한 평균 63.3세의 남성 2만 6326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두 그룹 참가자들은 암,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 없이 비교적 건강한 상태에서 해당 연구들에 참여했다. 연구팀은 1998~2018년까지 약 20년간 이들 참가자들의 건강 상태를 추적했다.

또한, 4년마다 참가자들의 호두 및 기타 견과류 섭취량과 빈도, 운동 및 흡연 상태 등 생활 방식을 평가해 호두 섭취와 사망률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리고 호두 섭취와 장수 관련 건강 지표 사이에 연관성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주 5회 이상 호두 1회 제공량(30g)을 섭취하면 사망 위험은 줄고 기대수명은 높아진다는 점을 발견한 것. 이들은 사망 위험이 14% 낮아졌고, 기대수명은 1.3년 더 길어졌다. 또한, 주 2~4회 호두를 섭취한 그룹은 사망 위험은 13%,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14% 낮았고, 기대수명은 1년 더 길었다.

만성질환 위험을 예측하는 식품 및 영양소를 기반으로 한 검증지수로 측정했을 땐, 차선의 식단을 유지한 사람들도 호두 섭취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 섭취량을 1회 제공량의 절반만 늘려도 사망 위험은 12%,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26% 감소했다.

연구팀은 일주일에 몇 줌의 호두만 먹어도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건강 개선을 원하는 사람들이 실천 가능한 실용적인 팁이라는 것.

이번 연구는 전향적 관찰 연구로 호두와 기대수명 사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호두 섭취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구성하는 한 요인으로, 장수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추정했다.

한편, 호두 한 줌(30g)에는 단백질 4g, 섬유소 2g, 마그네슘 45mg,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ALA 2.5g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