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를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

 

‘뒤로 호박씨 깐다’는 속담은 남이 없는 곳에서 엉뚱한 것을 하거나 흉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런 호박씨는 작지만 영양소를 가득 품고 있는 슈퍼 푸드다.

 

호박씨를 조금만 먹어도 건강에 좋은 지방과 마그네슘, 아연을 섭취할 수 있다. 여기에 호박씨는 맛도 좋고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에도 간편하다. ‘에코워치닷컴’이 호박씨를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를 소개했다.

 

 

 

1. 항산화제가 다량 들어있다

호박씨에는 카로티노이드비타민 E 등 각종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돼 있다. 이런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이 있는 실험쥐에게 호박씨 기름을 투여한 결과, 염증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전립선과 방광 건강을 좋게 한다

호박씨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몇 가지 연구 결과가 있다. 또 호박씨와 이를 이용해 만든 보충제가 과민성 방광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호박씨 1온스(28g)는 열량이 151칼로리 정도인데 대부분 지방과 단백질이다. 호박씨 1온스에는 섬유질 1.7g, 탄수화물 5g, 단백질 7g, 지방 13g 등이 들어있다.

 

비타민 K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18%, 은 33%, 망가니즈 42%, 마그네슘 37%, 철분 23%, 아연 14%, 구리 19%가 들어있다. 여기에 각종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으며 고도 불포화지방산, 칼륨, 비타민 B2, 엽산도 들어있다.

 

 

 

4. 몇 가지 암 위험을 줄인다

호박씨위암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돼 있다. 대규모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를 자주 먹으면 폐경 후의 여성에게서 유방암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호박씨에 있는 리그난이 유방암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호박씨가 포함된 보충제가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둔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5. 심장 건강을 향상시킨다

호박씨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마그네슘, 아연, 지방산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동물 실험 결과, 호박씨 기름이 고혈압과 고 콜레스테롤 증상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경기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호박씨 기름 보충제를 12주 동안 섭취했더니 확장기 혈압(최소 혈압)은 7% 감소했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1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는 호박씨 기름에 있는 산화질소 효소 심장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동맥에 플라크가 쌓일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6. 혈당을 낮춘다

동물 실험 결과, 호박이나 호박씨, 호박씨 분말 그리고 호박 주스가 혈당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말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느라 애를 먹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호박 주스나 호박씨 분말을 보충식으로 먹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박씨에 풍부한 마그네슘 덕분이다.

 

1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남성에게서 제2형 당뇨병 위험이 33%, 여성에게서는 3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잠을 잘 자게 한다

수면과 관련해 문제를 겪고 있다면 잠자기 전에 호박씨를 조금 먹어보라. 호박씨에는 수면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이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트립토판 약 1그램을 매일 섭취하면 수면을 크게 개선시킨다.

 

하지만 트립토판 1그램을 섭취하려면 호박씨 약 200그램을 먹어야 한다. 호박씨에는 트립토판 이외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다. 마그네슘 수치가 적당해야 잠을 더 잘 자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정자의 질을 향상시킨다

아연 수치가 낮으면 정자의 질을 떨어뜨리고 남성의 불임 위험을 증가시킨다. 호박씨에는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쥐 실험 결과에 따르면 호박씨가 항암 화학 요법이나 자기 면역 질환으로 손상된 정자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박씨에는 항산화제와 다른 영양소가 풍부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요인들이 남성의 임신 능력과 생식 기능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