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물이 심장 건강에 중요할까?(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물을 충분히 잘 마시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중년 시기에 매일 물을 충분히 잘 마시면 장기간의 심부전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 연구팀은 44~66세의 미국인 남녀 1만6000여명 대상으로 25년 동안 추적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 기간 동안 5차례에 걸쳐 대상자들의 혈중 나트륨(염분) 수치를 측정했다. 혈중 나트륨 수치는 전체 수분 섭취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된다.

연구팀은 수치에 따라 대상자들을 5개 그룹으로 나눴다. 나트륨 수치가 가장 낮은 그룹은 135~139.5 mmol/L이었고, 가장 높은 그룹은 144~146 mmol/L이었다. 이와 함께 심장 좌심실 펌프 기능의 문제와 함께 심부전 발병률을 추적했다.

연구 결과, 중년에 혈중 나트륨 수치가 142 mmol/L을 초과한 사람들은 70대에 도달했을 때 두 가지 심장질환 위험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나탈리아 드미트리예바 박사는 “수분 섭취 부족이 궁극적으로 적절한 심장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 것은 개인의 나트륨 균형, 호르몬 수치,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의사가 정기적인 신체검사에서 수분 섭취 습관을 평가해야 할 환자를 확인하고, 이 평가에서 환자의 수분 섭취량이 낮을 경우 이를 늘리기 위한 권고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중년 남녀는 자신의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 매일 얼마나 수분을 섭취해야 할까. 드미트리예바 박사는 “미국의학연구소는 남성은 매일 3.2쿼트(3ℓ) 정도, 여성은 2쿼트(1.88ℓ)를 조금 넘게 섭취하라고 권하는 등 권고량은 국가마다 다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심장협회 전 회장이었던 로버트 에켈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를 주의 깊게 해석해야 한다”며 “추상적 자료들이 흥미롭지만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심혈관 건강을 보호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 결과는 수분 섭취를 늘리면 좌심실 건강과 심부전 위험을 줄일 수 있는지 여부를 설명하기 위한 가설일 뿐”이라며 “신장병 환자 등 일부 사람들에게는 과다한 수분 섭취가 해로울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Drinking sufficient water could prevent heart failure)는 오는 27일부터 열리는 유럽심장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