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고지혈증… 고(高) 질환 대처법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장수 국가(여성 1위, 남성 2위)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의 발생률 또한 점차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중 고혈압고지혈증 대처법을 알아본다.

 

 

 

고혈압, 스스로 인지해야

고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다만, 특정 질환에 대한 예방법이 아닌 만병 공통으로 사용되는 문구들뿐이다.

 

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는 “음식 싱겁게 먹기, 운동하기 등 다양한 예방법이 존재하지만 고혈압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자신 스스로고혈압을 인지하는 것이 첫 단계”라며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함께 조절을 위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기적인 혈압 측정은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가정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가정용 혈압계 사용에 있어서는 올바른 혈압 측정을 위해 정확성이 검증된 전자혈압계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혈압 측정에 있어 정확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또 측정 당 최소 2~3번은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기상 후 1시간 이내 혹은 아침 식사 전에 측정하면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혈압은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만성 질환으로, 꾸준한 혈압 관리가 필요하지만 귀찮아하거나 거부감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은 실정이다.

 

전문가는 고혈압 조절을 통해 뇌졸중심장신장 질환 등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인지한다면 장기간의 약 복용으로 인해 불편하다는 생각은 금세 사라질 것”이라며 “담당 주치의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약 복용 횟수 등 효과적인 치료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지혈증, 간을 살펴라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질환으로, 혈액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이상일 경우다.

 

혈액지방 성분은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지단백이라는 특수한 단백질에 둘러싸여 운반된다. 이는 콜레스테롤중성지방 등으로 불린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유전, 환경적인 요인 등 매우 다양하다. 유전적인 요인을 살펴볼 때는 간 기능 이상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전문가는 콜레스테롤을 생성하기도 하고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콜레스테롤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며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많이 만들어지거나 혈중 콜레스테롤을 간세포 안으로 받아들이는 기능에 장애가 있다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

 

고지혈증 치료의 핵심은 식사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 및 적절한 체중 유지다. 물론, 약물치료도 병행할 수 있다. 고지혈증에 적극 대처해야 동맥경화, 뇌졸중, 협심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