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영구치 유독 누렇다면?…‘치아 저광화’ 질환일 수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이들은 보통 만 6세 경에 이갈이를 시작한다. 유치가 빠지고 새로 올라오는 영구치들은 보통 유치보다 두껍고 구성성분 자체가 달라 더 누렇게 보이곤 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유치와 새로 나온 영구치가 함께 있어서 상대적으로 영구치가 더 누렇게 보이지만 유독 더 누렇고, 얼룩덜룩하다면 ‘치아 저광화’ 질환일 수 있다.

누렇고 얼룩덜룩하며 부서지는 증상 나타나

사람의 치아는 바깥에서부터 법랑질, 상아질, 치수로 구성된다. 저광화는 치아의 가장 겉 부분인 법랑질의 형성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신 병력, 저산소증, 고열, 저칼슘혈증, 항생제 사용, 환경호르몬, 임신 중 비타민D 결핍 등이 원인으로 의심된다. 한 가지 유발원인이 있다기보다는 여러 원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만약 저광화 범위가 넓으면 음식을 씹거나, 단 것 혹은 찬 것이 닿거나, 양치할 때 시리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손상 깊이가 신경 근처까지 진행되면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조기발견으로 치아 손상 최소화해야

치아 저광화는 조기에 발견해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광화 치아는 치료가 가능할 정도로 잇몸을 뚫고 나오는 시간도 정상 치아보다 굉장히 오래 걸리므로 관리와 치료 시기를 잘 결정해야 한다. 크기가 작고 단단한 어금니 칫솔을 사용해 안쪽까지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하며 완전히 잇몸을 뚫고 나와 치료를 마무리할 때까지 보호자가 양치를 도와줘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치과 정기검진 및 전문가 불소도포를 시행해야 하며, 가정에서는 양치질 후 불소 가글 및 치아영양크림을 도포해야 한다. 통증이나 시리고 예민함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과 상황을 가급적 피해야 하며, 계속 증상이 있으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이들 증상 숨기기도…정기적인 치과 검진 중요

저광화처럼 선천적인 치아 발생 과정 중 생기는 치아 형성 이상은 명확한 원인도 밝혀지지 않아 보호자들이 속상해하는 경우가 많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소아청소년치과 김미선 교수는 “아이들도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과 예민함을 보일 수 있지만, 치과 치료가 두려워 증상을 속이기도 한다.”라면서 “이런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진 상태로 치과에 내원해 신경치료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니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