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는 좋지만… ‘치아’에 나쁜 의외의 식품 4

 

캔디나 탄산음료 등 당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치아구멍을 만드는 주범이다. 전문가들은 “설탕은 끈적끈적한 탄수화물”이라며 “세균이 당분에 달라붙어 을 만들어내게 된다”고 말한다.

 

이렇게 되면 치아로부터 미네랄이 빠져 나가게 되고 에나멜(사기질)이 부식되기 시작한다. 이런 이유로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은 뒤에는 양치질을 하는 등 치아 관리에 신경을 쓴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를 기울이지 않지만 치아에는 악영향을 끼치는 것들이 있다. ‘에이비씨닷고닷컴’이 치아를 망치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1. 절인 채소

절인 채소는 샌드위치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칼로리는 낮고 을 좋게 한다. 전문가는 “절인 채소는 식초 때문에 산 성분이 높은 음식으로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절인 채소당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절인 채소를 먹었을 때는 치즈를 한 입 먹으면 좋다.

 

치즈는 산성이 아닌데다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산성중화시킨다. 치즈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있는 무설탕 껌을 씹어도 산을 제거하는 데 좋다.

 

 

 

2. 감귤류

오렌지, 레몬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 C는 잇몸 안에 있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다. 하지만 이런 감귤류를 많이 섭취했을 때 치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전문가는 “오렌지를 많이 먹었거나 레몬이 든 물을 많이 마셨을 때 산 성분 때문에 치아의 에나멜을 약하게 하고 부식시킬 수 있다”며 “에나멜은 다시 자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자몽주스는 콜라만큼 부식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주스를 마셨을 때는 약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감귤류에 있는 치아를 약화시키게 되는데 이 때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커피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치아 건강에 좋지만 반면 이를 얼룩지게 할 수 있다. 치아가 착색되면 플라크(치태)를 형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에는 시럽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면 좋고 마실 때에도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밀크를 약간 넣으면 산성을 상쇄할 수 있다.

 

 

 

4. 말린 과일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에 잘 들어붙는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어붙게 되면 세균이 많이 생기게 된다.

 

되도록 스낵으로 말린 과일을 안 먹는 게 좋다. 말린 과일을 먹은 경우에는 로 입을 헹군 뒤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