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 다스리는 음식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운 음식이나 튀김 등을 먹으면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하여 역류를 유발한다. 속 쓰림의 원인이다.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 음식은 그 밖에도 커피, 초콜릿, 붉은 살코기, 토마토소스, 레드 와인 등이 있다. 평소보다 많이 먹거나, 식사 직후 눕는 자세도 위산 역류의 원인이다.

속 쓰림을 다스리는 음식은 없을까? 미국 건강 매체 ‘프리벤션’이 전문의에게 물었다.

◆ 바나나 = 오렌지와 베리류 등 신맛이 강한 과일은 속쓰림을 악화할 수 있다. 바나나와 참외처럼 산도가 낮고 부드러운 과일이 좋다. 위를 진정시키고, 위산을 중화한다.

◆ 오트밀 = 부드럽고 질퍽한 식감이 식도 괄약근이 잘 닫히도록 돕는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나 모닝커피를 포기할 수 없는 사람의 아침 식사로 좋다. 같은 이유로 전분이 풍부한 감자도 좋다.

◆ 요거트 = 우유, 아이스크림 등을 포함한 유제품은 속 쓰림을 누그러뜨린다. 유제품에 풍부한 칼슘도 식도 괄약근을 조이는 데 일조한다. 다만 아이스크림처럼 설탕이 많거나 고지방 제품은 피하는 게 좋다. 무가당 요거트나 저지방 우유가 바람직하다.

◆ 호박 = 표면에 있는 끈적한 점액질 성분이 속 쓰림을 달랜다. 같은 이유로 아욱도 좋다. 그러나 십자화과 채소는 좋지 않다. 브로콜리, 청경채, 양배추 등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겨 트림을 유발한다. 위산 역류를 촉발할 수 있다.

◆ 생강 = 차로 우려내 마시거나, 무가당 생강 캔디를 먹으면 속 쓰림이 진정된다. 그렇다고 진저 에일을 마시는 건 좋지 않다. 탄산이 많아 위산 분비와 역류를 유발할 수 있고, 설탕도 너무 많이 들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6개 댓글
  1. 리챠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2. Annouhnup
  3. Elelaberi
  4. cheap priligy

    Acheter Vrai Cialis

  5. Prednisone

    Uk Amoxicillin

  6. PREATIC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