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일어나면 좋은 이유 10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릴 적 부모님으로부터 ‘일찍 일어나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었을 터이다. 아침 이른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처음에야 힘들수 있지만 일단 습관을 들이면 그만한 보람이 있다는 조언과 함께.

일찍 일어나서 활동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이점을 얻게 될까. 미국 ‘헬스라인 닷컴’에서 일찍 일어나면 좋은 10가지 이유와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소개했다.

1. 자신을 위한 더 많은 시간

1인 가구가 아니라면 종종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절실하게 필요할 때가 있다. 일찍 일어나면 나를 위해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신문을 뒤적이며 커피를 마시거나 침묵을 즐기는 시간이 정신없는 하루를 좀 더 느긋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더 많은 운동시간

운동을 하고 싶지만 시간 내는 것이 힘들다면, 일찍 일어나는 것이 시간을 만드는 방법이다. 아침 일찍 운동을 마치면, 저녁시간 업무와 사회적 약속 혹은 만성 피곤 때문에 운동을 건너뛰고 싶은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다.

몸이 피곤한 경우에도 아침 운동의 또 다른 특전이 있다. 운동은 기분 좋은 엔돌핀을 증가시킨다. 엔돌핀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스트레스와 걱정을 줄여주고, 에너지 수치를 높여줄 수 있다.

3. 더 한갓진 이동시간

일찍 일어나 집을 나서면 러시아워를 피할 수 있다. 교통 정체를 피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만 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웰빙에 보탬이 된다. 연구에 의하면 교통 체증은 스트레스, 우울함, 공격성, 분노, 그리고 호흡기 질환과 연결된다.

4. 더 여유있게 일하는 시간

일을 마무리 하면서 조금만 더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평소보다 한두 시간 정도 빨리 기상 알람을 맞추면 가능한 일이다.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 매 순간을 바쁘게 살 필요는 없다. 그러나 아침 일찍 일어나서 약간 여분의 시간을 만들면, 방해받지 않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5. 더 나은 수면

연구에 의하면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은 대개 일찍 잠자리에 들고, 더 오래 더 나은 수면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충분한 수면의 이점은 기분 개선, 더 나은 집중력, 비만과 기타 만성 질환 발생 가능성 감소 등을 꼽을 수 있다.

6. 더 많은 에너지

잠을 푹 잘 자면 일반적으로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더 일찍 자고 더 나은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충분한 휴식과 재충전의 기분을 맛볼 수 있다.

7. 더 건강한 피부

수면 부족은 주름과 창백함, 얼굴이 붓거나 처진 눈꺼풀로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부족은 여드름의 원인도 될 수 있다. 숙면은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수면 중에 피부세포가 재생되는 데다, 혈류와 콜라겐이 증가하면 환경 및 자외선으로부터 받은 피해로부터 피부회복을 촉진한다.

8. 줄어드는 다크서클

수면 시간을 희생하지 않기 위해 일찍 일어나는 것과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을 병행해서 실천하면, 다크서클과 작별할 수 있다. 다크써클은 눈밑의 부은 그림자에 의해 생겨난다. 수면 부족으로 체액이 축적될 때 붓기가 발생한다.

9. 여유있는 아침식사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든든한 아침 식사를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이 생긴다. 영양가 있는 식사로 하루를 시작하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그날 하루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10. 집중력 향상

뇌는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순간 깨어나지 않는다. 일어났을 때 멍한 기분을 느끼는 이유다. 늦게 일어나서 바로 집밖으로 뛰쳐나가면 1시간 이상 이런 상태가 지속될 수도 있다. 이런 날은 집중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일찍 일어나면 완전히 뇌가 깨어날 시간을 주기 때문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더 일찍 일어나기 위한 방법

-알람 시간을 점차 앞당긴다 = 1주일 동안 매일 15분 정도 일찍 알람을 설정해 일어나는 시간을 점차 앞당긴다. 이때 피곤함을 덜기 위해 조금 더 일찍 자도록 노력한다.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 일찍 일어나는 것이 따분하게 느껴지면 지속하기 힘들다. 아침 명상이나 요가를 즐기는 등 자신이 행복한 활동을 찾는다.

-스스로에게 보상하라 = 스스로 ‘선물’을 줄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커피숍에 들를 시간이나 외출하기 전에 옷차림을 충분히 확인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침실에서 나간다 = 잠에서 깬 뒤 계속 침실에 머무는 것은 다시 자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침대를 벗어나는 것이 유혹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가끔 게으름을 허용한다 = 몸이 아프거나, 밤늦게 잤거나, 숙취가 심한 날 등 침대에 좀 더 누워있으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다.

-늦은 시간 폭식이나 매운 음식을 피한다 = 과식한 뒤 곧바로 자거나 저녁에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숙면에 도움이 안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