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 예방하는 영양소와 식품 5가지

심장질환 예방하는 영양소와 식품 5가지
[사진=Peera_Sathawirawong/gettyimagebank]

영양소가 풍부한 좋은 음식을 먹어야 무병장수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적당한 양의 영양소를 음식을 통해 섭취하면, 대부분의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죠. 이와 관련해 ‘데일리메일’이 소개한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오메가3

[사진=yulka3ice/gettyimagebank]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압을 낮추며 동맥 탄력성을 강화시킵니다. 심장 박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줘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춥니다.

그래서 미국 심장학회나 캐나다 보건부 등은 고혈압 환자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메가-3 영양 성분은 EPA, DHA 등으로, 주로 고등어연어참치 등의 생선이나 호두땅콩 등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2. 마그네슘

[사진=beats3/gettyimagebank]

마그네슘은 근육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심장근육이나 혈관의 수축, 이완을 도와 협심증이나 부정맥의 발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심장병의 원인이 콜레스테롤보다는 저마그네슘 혈증일 확률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마그네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땅콩마카다미아 등 견과류와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3. 코엔자임 Q10

[사진=bit245/gettyimagebank]

코엔자임 Q10은 체내 에너지원인 아데노신 3인산(ATP) 생성을 도와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 약 중 스타틴 계열 제재를 복용할 때 근육통 같은 부작용이 생기기 쉽지만, 코엔자임은 근육 성 질환 발병률을 낮춥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과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장이나 혈관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조효소로 이용되고,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붉은 고기생선달걀 등에 함유돼있습니다.

 


4. 비타민D

[사진=bit245/gettyimagebank]

비타민D는 지방이나 지질(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수치를 낮추는 지질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예방하고,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질환 발병률을 낮춥니다.

다만, 비타민D는 적당한 외부활동을 통해 햇볕을 쬐어야만 체내에 합성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음식으로도 미량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들어있는 음식으로 고등어정어리참치 등 생선과 육류의 간과 달걀치즈버섯류가 있습니다.

 

5. 아연

[사진=piotr_malczyk/gettyimagebank]

아연은 심장근육 독성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과 근육 재생에 도움을 줘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연은 굴 등 해산물과 소고기검은콩오트밀 등 통곡류와 호박씨땅콩 등 견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