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 완화에 도움 되는 식품 4

식중독 예방, 완화에 도움 되는 식품 4
[사진=KatarzynaBialasiewicz/gettyimagebank]

식중독이란 자연독이나 유해 물질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생기는 급성 또는 만성적인 질환을 말합니다.

음식물에 들어간 미생물이 뿜어내는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살모넬라균이나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이 대표적입니다. 이와 관련해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식중독 예방 및 완화에 효과가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생강

[사진=koosen/gettyimagebank]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성분이 있습니다. 특히 생해산물에 들어 있는 비브리오균 등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죠. 따라서 해산물을 먹을 때 얇게 저민 생강을 먹으면 맛과 향은 물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녹차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항균 및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를 진하게 마시면 이질, 장티푸스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매실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식중독 증세가 있을 때 매실차나 매실 농축액을 마시면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됩니다.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해 식중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들깻잎

[사진= IM_food02/gettyimagebank]

들깻잎의 특유한 향이 방부제 역할을 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들깻잎을 넣으면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미약한 식중독 증세를 보일 때 들깻잎을 진하게 우려내 먹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