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완화에 좋은 식품 3

우울증 완화에 좋은 식품 3
[사진=ljubaphoto/gettyimagebank]

우울증은 흔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립니다. 우울증은 성적 저하, 원활하지 못한 대인관계, 휴학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 있는 뇌질환이죠.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는 질환으로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에 70~80%에 이르는 의학적 질환입니다. 우울증에는 상담과 정신과 치료가 필수적이며,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은 항우울제 투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이팅웰닷컴’이 소개한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통곡물

[사진=fcafotodigital/gettyimagebank]

탄수화물을 끊으면 뜻밖에 기분이 불쾌해지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탄수화물이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덜먹게 되면 기분이 나빠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년 동안 하루 탄수화물을 20~40g만 허용하는 매우 낮은 탄수화물 식사를 한 사람들은 저지방 유제품, 통곡밀, 과일과 콩 등 저지방, 고 탄수화물 식사를 한 사람들보다 우울증, 불안, 분노를 더 많이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연어호두

[사진=tbralnina/gettyimagebank]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분을 관장하는 두 가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와 청어 같은 해산물호두나 아마씨 분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혈액 속 오메가-3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우울증 징후를 보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다크초콜릿

[사진=Svetlana Lukienko/gettyimagebank]

초콜릿은 확실히 사람들 얼굴에 웃음이 떠오르게 합니다. 왜 그런지 과학적인 근거도 있습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 우울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지친 사람이 2주일 동안 매일 630g의 다크초콜릿을 먹었더니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좋은 항우울제를 얻으려면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초콜릿 40g은 230칼로리로 열량이 높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