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억제와 혈액 흐름을 도와주는 식품 5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속에서 염증이 자주 생기면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진다. 염증이 만성화되면 관상 동맥질환이 생길 수 있고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만성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을 자주 먹고 몸을 자주 움직여야 한다. 몸에 좋다는 음식은 챙기면서 운동과 담을 쌓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염증 억제와 혈액 흐름을 도와주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

오디는 요즘 제철 식품으로 영롱한 검은빛을 띠는 대표적인 블랙푸드다. 맛이 달아 생과로 먹기도 하고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학술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논문을 보면 오디추출물은 염증관련 효소(COX-2, 5-LO)의 발현을 억제해 염증 발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COX-2가 생겨도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한다.

오디는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이상지질혈증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에 들어붙어 피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을 줄여줘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디의 검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C3G)는 여러 안토시아닌 색소 중 가장 항산화 작용이 강해 세포의 손상과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 토마토소스, 토마토케첩 등 가공한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의 건강효과는 잘 알려져 있다. 몸속 염증을 줄여 전립선암 등 악성종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히거나 가공한 것의 건강효과가 더 크다. 라이코펜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은 토마토 페이스트, 토마토소스-토마토케첩, 토마토퓌레(토마토를 으깨어 걸러서 농축한 것), 스파게티 소스, 토마토주스, 생 토마토 순이다.

◆ 당근, 고구마, 호박 등  베타카로틴 음식

당근, 고구마, 호박 등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음식들을 자주 먹으면 몸속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줄여 혈관이 좁아져 피의 흐름이 어렵게 되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폐와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거나 활성화하는 것을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

◆ 녹색 잎채소

녹색 잎채소에 풍부한 루테인 성분은 눈에 있는 염증을 줄여 눈의 노화를 늦추고 황반변성, 백내장 등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녹색 잎채소 채소는 우리 주변에 흔해 쉽게 구할 수 있다. 깨끗이 씻어 그대로 먹을 수 있어 매우 간편하다. 올리브오일을 넣어 먹으면 염증에 대항하는 힘을 키우는데 더 도움이 된다.

◆ 견과류의 오메가-3 지방산 효과

피스타치오, 호두 등 견과류는 몸속 면역력과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의 염증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DHA나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는 안구의 염증을 줄이고 시각 발달에 도움을 준다. 오후 출출할 때 공장에서 만든 가공식품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견과류를 먹는 게 좋다. 다만 요즘은 날씨가 더워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꼭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