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를 먹어야 하는 이유 5

양파를 손질할 때 눈물은 조금 날지 모르지만…양파의 효능을 알게 된다면 그 눈물은 고통에서 기쁨의 눈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양파는 특히 많은 여성이 건강보조식품으로 챙겨 먹는 성분들을 제공합니다.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닷컴’에서 양파의 효능을 소개했습니다.

 

 

양파를 먹어야 하는 이유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중간 크기의 양파 한 개 기준으로 44칼로리를 지닌 양파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20%를 제공합니다. 또한, 5~10%의 비타민 B6, 엽산, 칼륨, 망간을 함유합니다. 특히 양파 껍질은 항알레르기 기능과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퀘르세틴으로 대표되는 항산화 물질이 아주 풍부합니다.

 

 

[사진=carcinostatic substance/shutterstock]

2. 항암효과가 있다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서는 스위스인과 이탈리아인의 양파 및 마늘 섭취 빈도를 조사했습니다. 참여 대상자를 조사한 결과, 양파 및 마늘의 섭취 빈도가 높을수록 암 유발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파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암과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사진=Alenka Karabanova/shutterstock]

3. 골밀도 향상에 좋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의과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50세 이상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양파 섭취량과 뼈 건강의 상관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한 연구 결과, 양파 섭취량이 높은 사람은 골밀도 상태가 더 좋았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양파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과 골반 골절 위험이 20% 넘게 차이 난다는 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4. 변비와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양파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식이섬유인 이눌린이 풍부해 소화에 좋습니다. 장내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돕는 이눌린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혈당량 조절과 영양소 흡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입맛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편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한 연구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비만 또는 과제중 여성을 대상으로 양파를 많이 먹는 식단과 양파를 적게 먹는 식단으로 나누어 임상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8주간의 임상 시험 결과, 두 그룹은 모두 콜레스테롤 감소가 확인됐습니다. 양파를 많이 섭취한 그룹에서 콜레스테롤 감소 폭이 컸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7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