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매일 하기, 살 빼는데 도움

‘이것’ 매일 하기, 살 빼는데 도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살 빼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만성적으로 몸에 밴 여러 습관들을 한꺼번에 개선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수월한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의·과학자들이 다양한 연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매일 15분 더 자기, 아침 식사 꼭 하기 등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바로 다이어터들을 돕기 위해 진행된 연구들이었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또, 미국심장협회(AHA)저널에는 매일 체중 재기가 체중 감량의 중요한 열쇠라는 논문이 실렸습니다.

성인 1042명을 12개월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한 번 혹은 그보다 드물게 체중을 잰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반면, 일주일에 6~7번 체중을 잰 사람들은 평균 1.7%의 체중 감량에 성공했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일 꾸준히 체중을 쟀을 때 살이 빠진 것은 ‘자기 점검’ 덕분입니다. ‘영양·식이요법학회저널(Journal of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실린 또 다른 논문에 의하면 자기 점검은 체중 감량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연구에서 자기 점검과 체중 감량은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매일 체중을 재면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드물게 체중을 재는 사람들은 ‘체중 변동’에 대한 이해가 적어 다이어트 과정에서 정체기를 겪거나 체중이 오히려 불었을 때 쉽게 좌절할 수 있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반면, 매일 체중을 재는 사람들은 체중 변동이 일어나는 것이 정상이라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체중에는 음식 섭취량, 수분 섭취량, 호르몬 수치, 활동량, 건강 상태 등 다양한 부분들이 관여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체중 변동으로 일희일비하기보다는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며 지속적으로 체중 관리를 이어나가는데 보다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체중을 매일 재는 일상이 자신의 정신과 신체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되고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 자기 점검을 해야 합니다. 어떤 때 복부팽만감이 나타나고 속이 불편한지 음식일지를 쓰거나, 허리사이즈를 체크하는 등의 방법을 택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