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이것’ 한 알, 당뇨 위험 반 토막

하루 ‘이것’ 한 알, 당뇨 위험 반 토막
[사진=Roman Samokhin/gettyimagebank]

‘하루 사과 한 알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 영국에서 백 년 넘게 전해오는 경구입니다. 최근 그 말에 입증이라도 하듯 하루 사과 한 알이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진=spukkato/gettyimagebank]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교,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교 등 연구진은 유럽 8개국의 성인 남녀 2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과일과 채소 섭취가 당뇨병에 미치는 영을 분석했습니다. 이들은 암과 섭식의 관계를 분석하는 코호트 연구에 참가한 34만여 명 가운데 일부였습니다.

연구진은 당뇨병을 진단받은 9,754명과 당뇨병이 없는 13,662명의 식단을 점검했습니다. 포인트는 과일과 채소의 섭취 정도. 그리고 비타민 C와 함께 밝은 색깔 항산화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등 식물에서 유래한 영양소 7가지의 혈중 농도를 측정했습니다.

 

 

[사진=Minerva Studio/gettyimagebank]

그 결과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한 이들, 즉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혈중 농도가 높은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5%에서 많게는 50%까지 덜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연구진은 “고무적인 건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 빨강, 노랑, 초록색 재료를 동원해 총천연색 요리를 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라면서 “중간 크기 사과 2/3알, 또는 하루 1/3컵의 과일만 먹어도 효과는 충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물론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 역시 뒷받침되어야겠지만 당뇨병을 예방하는 간편한 방법 중 하나로 권할만한 것 같군요. 이뿐만 아니라 사과는 면역력 증강, 변비 예방, 콜레스테롤과 혈압 감소, 알츠하이머와 암 예방 등 무수히 많은 건강 효능을 지니고 있으니 평소 자주 즐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Prostock-Studio/gettyimagebank]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plasma biomarkers of fruit and vegetable intake with incident type 2 diabetes: EPIC-InterAct case-cohort study in eight European countries)는 영국 의학 저널(The BMJ)이 싣고,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보도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