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이곳’에 두면 일주일 만에 맹탕

비타민, ‘이곳’에 두면 일주일 만에 맹탕
[사진=ING alternative/gettyimagebank]

비타민은 동물체의 주 영양소가 아니면서 동물의 정상적인 발육과 생리 작용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유기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비교적 소량이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죠.

크게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눠지고, 부족하면 특유의 결핍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강을 위해 이런 비타민을 보조제를 통해 섭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엌의 찬장이나 욕실 같은 습기가 많은 곳 비타민 보조제를 두면 불과 일주일 만에 비타민 성분이 허공 속에 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데요.

 

[사진=Brian/gettyimagebank]

미국 퍼듀대학교 식품과학과 연구팀은 비타민C, 비타민B, 그리고 다른 건강 보조식품 등 결정성 물질은 습기에 노출되면 쉽게 녹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즉, 부엌이나 욕실처럼 습도가 높은 곳에 이들 비타민 보조제를 두는 사람이 많지만, 영양소가 공기 중에 분해돼 사라져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소금과 설탕이 덩어리로 변하는 것은 쉽게 볼 수 있는데 공기 중에 노출된 고체가 수분을 흡수해 녹는 현상인데 비타민 보조제도 그런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타민 보조제가 병 속에 담겨 있고 병뚜껑이 있다 해도 습기로 인한 비타민 성분의 용해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입니다.

 

[사진=Thomas_EyeDesign/gettyimagebank]

이는 비타민제 병을 욕실이나 부엌 등에서 열고 닫을 때마다 비타민에 습기와 수분이 엉겨 붙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이런 과정은 비타민제에 불안정한 화학작용을 일으켜
질과 저장 수명을 떨어뜨리고 영양소 전달력도 낮게 한다

고 주장했습니다.

영양소가 날아가 버린 비타민제는 몸에 어떤 유익한 것도 줄 수 없겠죠?
비타민 보조제 같은 건강 보조식품은 아주 건조한 곳 보관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사진=asiseeit/gettyimagebank]

이 연구 결과(Influence of Simultaneous Variations in Temperature and Relative Humidity on Chemical Degradation of Two Vitamin C Forms and Implications for Shelf-Life Models)는 ‘저널 오브 애그리컬처럴 앤드 푸드 케미스트리(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