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초코, 말초동맥 질환 개선에 도움”

“핫초코, 말초동맥 질환 개선에 도움”
[사진=Yulia_Davidovich/gettyimagesbank]

핫초코는 뜨거운 물이나 우유에 초콜릿이나 코코아 가루를 타서 만든 음료를 말합니다.
달달하고 따뜻한 핫초코는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 사랑받는 음료이죠.

그런데, 핫초코를 자주 마시면 고통스러운 말초동맥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 효과가 있으려면 코코아 함량이 85% 이상인 다크초콜릿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Lilechka75/gettyimagesbank]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파인버그 의과대학 연구팀은 44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72세였고 모두 말초동맥 질환이 있었죠.

연구팀은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6개월 동안 하루 세 번씩 한 그룹에게는 코코아와 항산화 성분인 에피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는 가루를 따뜻한 물이나 우유에 탄 핫초코를 마시게 했고, 다른 그룹에게는 위약(가짜약)을 먹게 했습니다.

핫초코의 열량은 하루 180칼로리 정도였는데 연구 기간 동안 핫초코를 마신 사람 중에 체중 변화가 크게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사진=serezniy/gettyimagesbank]

연구 결과, 핫초코를 마신 그룹은 종아리로 가는 혈류(피의 흐름)가 20% 향상됐으며 근육 건강과 기능도 개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의 메리 맥더모트 박사는 “핫초코를 마신 사람들은 6분간의 테스트에서 더 많이 걸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효과는 전문가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트레드밀 운동을 했을 때와 비슷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IM_food02/gettyimagesbank]

핫초코의 이런 효과는 코코아에 든 플라보놀 성분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하버드대 의과대학에 따르면, 식물에 기반을 둔 화합물인 플라보놀은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맥더모트 박사는

코코아에는 혈류와 골격근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인
플라보놀이 들어있다

고 설명했는데요,

이번 연구에 사용한 초콜릿은 천연의 당분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코코아 가루로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놀 에피카테킨이 풍부하게 들어있었다고 하니, 섭취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진=serezniy/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Cocoa to Improve Walking Performance in Older People With Peripheral Artery Disease: The Cocoa-Pad Pilot Randomized Clinical Trial)는 ‘서큘레이션 리서치(Circulation Research)’에 실렸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