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두 잔 술도 발암 위험 높일까?

한두 잔 술도 발암 위험 높일까?
[사진=JV_PHOTO/gettyimagebank]

송년회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평일에는 회식, 주말에는 지인들과의 모임으로 음주가 잦아지는 시기이죠.

간을 지키자고 다짐한 사람이라도 술자리에 앉아 있다 보면 한두 잔은 마시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소량의 도 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사진=Aquarius Studio/gettyimagebank]

일본 도쿄 대학교 연구진은 암 환자 6만여 명과 건강한 사람 6만여 명의 음주 습관을 조사했습니다. 대상자들은 매일 얼마나 술을 마시는지, 그리고 지금껏 몇 년이나 술을 마셨는지 보고했죠.

두 집단의 음주 습관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연구진은 10 년 동안 하루에 맥주 480ml이나 와인 170ml, 또는 위스키 56ml을 마신 이들은 암에 걸릴 위험이 5%가량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LumiNola/gettyimagebank]

그런데 같은 습관을 40년 동안 이어간 경우, 암에 걸릴 위험은 54%까지 높아졌습니다. 특히 구강암, 식도암, 위암, 결장암 등이 알코올 섭취에 많은 영향을 받았죠.

연구를 이끈 자이츠 마사요시 교수는 “하루 한두 잔을 마시는 습관은 무해한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면서 “그러나 오랜 세월 거듭하다 보면 위험한 결과를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힘든 하루를 보냈는데 생맥주 500ml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또는
‘위스키 스트레이트 두 잔 마신다고 무슨 문제가 생기겠어?’’여겼던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적은 양의 술이라도 오랜 기간 꾸준히 마시다 보면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습관적인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journey601/gettyimagebank]

이번 연구 결과(Light to moderate amount of lifetime alcohol consumption and risk of cancer in Japan)는 ‘암(Cancer)’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뉴욕 타임스’ 등이 보도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