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시간, 음식만큼 건강에 큰 영향”

“먹는 시간, 음식만큼 건강에 큰 영향”
[사진=strelov/gettyimagebank]

건강을 위해서 식습관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죠.
그런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못지않게 언제 먹는가도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식사시간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데요,
실험 과정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Doucefleur/gettyimagesbank]

미국 샌디에이고주립대학교와 솔크생물학연구소 공동 연구팀은 생후 2주가 된 초파리들을 대상으로 한 그룹에게는 옥수수 가루를 어느 시간대든 먹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른 한 그룹에게는 하루 중 12시간 동안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한했죠.

실험이 진행되는 3주간 연구팀은 초파리들이 얼마나 많은 음식을 먹었는지, 또 수면과 관련된 일련의 건강 상태는 어떤지, 체중과 심장 상태의 변화는 있는지 등을 확인했습니다.

 

[사진=JV_PHOTO/gettyimagesbank]

연구 결과, 식사시간을 하루 12시간으로 제한한 그룹이 훨씬 양질의 수면을 취했고, 체중이 덜 증가했으며 심장의 건강 상태도 더 좋았습니다.

아무 때나 식사를 한 그룹은 하루 식사량이 비슷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 상태가 더 안 좋았죠. 5주 뒤 재측정을 했을 때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사진=Jelena Danilovic/gettyimagesbank]

연구팀은 “식사시간을 제한했을 때 유전자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초파리의 RNA 배열 순서를 살펴본 결과 하루 주기 리듬을 담당하고 있는 유전자가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음식물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먹는 시간이 달라졌을 뿐인데도
건강 상태에 차이가 나타난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군요!

선행 연구에서는 밤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 발생률이 높다는 점이 발견되기도 했다는데요,

각종 건강지표를 개선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야식은 피하시는 것, 꼭 지켜 주세요~

 

[사진=Drazen Zigic/gettyimagesbank]

이 연구 결과(Time-restricted feeding attenuates age-related cardiac decline in Drosophila)는 ‘사이언스(Science)’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