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악화시키는 음식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무릎, 엉덩이, 척추 관절 등에 주로 발생하는데 크게 골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지만 공통점도 있다. 식단에 따라 증상이 개선되기도, 악화되기도 한다는 것.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할까? 미국 건강 정보 매체 ‘헬스라인’이 정리했다.

◆ 아이스크림 = 더운 날씨에는 빙과류가 당기기 마련.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빙과류는 설탕 덩어리. 설탕이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콜라 같은 가당 음료도 멀리하는 게 좋다. 20~30대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가당 음료를 일주일에 5번 이상 마신 이들은 별로 마시지 않는 이들에 비해 관절염을 앓게 될 위험이 3배나 높았다.

◆ 삼겹살 = 붉은 고기는 염증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관절염 증상도 심해질 수 있다. 고기와 함께 햄, 베이컨 등 가공육 섭취를 줄일 것.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단이 관절염 증상을 개선한다는 연구가 여럿이다.

◆ 콩기름 = 오메가-3와 오메가-6는 모두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이다. 그러나 오메가-3는 적게 섭취하고 오메가-6만 많이 섭취하면 골관절염이건 류머티즘 관절염이건 모두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둘의 균형을 맞출 것.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등 오메가-6 지방이 다량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은 덜 먹고 고등어, 꽁치, 정어리처럼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은 더 먹는 쪽으로 식단을 바꾸는 게 좋다.

◆ 맥주 = 소주나 와인도 마찬가지. 알코올은 어떤 종류가 됐든 관절염에 나쁘다. 통풍에도 영향을 미친다. 술을 마시면 격심한 고통을 주는 발작이 더 자주, 더 격심하게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 피자 = 관절염에는 설탕만큼 소금도 위험하다. 피자 외에도 캔에 든 수프, 치즈 등 소금이 잔뜩 들어간 가공 식품을 조심할 것. 성인 남녀 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염분 섭취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소금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관절염 증상이 훨씬 심각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6개 댓글
  1. 익명

    단거 짠거 조심해야 되군요

  2. 익명

    달.짜.맵… 예로부터 요 세가지가 제일 맛잇는것이긴하죠… 알고서도 먹을수밖에 없는것은 알고잇는 맛이기 때문이죠… 하ㅠ
    근데 달.짜.맵 없이 무엇을 먹을수잇을까요?

  3. 익명

    전문가 말 따르면 이세상 먹을게 없다.

  4. 익명

    도대체 뭘 먹으라는건지 다 빼고 나면 먹을기 없네

  5. Hoarder

    먹는 즐거움은 없겠네요

  6. 유유

    살기힘드네요

  7. 노인과바다

    무엇보다도 술이 제일나쁘다 술은 연골과근육을 파낸다 하여 젊을때는 모른다 50줄에 들어서면 오십견이다뭐다 하며 아프기 시작한다 그리고 정형외과를 들락거린다 60대들어서면 운동도 못하고 절룩거리며 걷는다 이것은 술을 끈었을때이고 아퍼도 계속 술을먹으면 이미 큰병으로 누워있거나 암 또는 뇌졸이 올가능성이크다 단순 관절이 아니고…젊었을때 술을 적게먹어야한다 느꼈을땐 이미늦을것이다…

  8. 익명

    전문성이 떨어지는 기사네. 체질과 유전성에 트러블 야기하는 알레르기 음식은 삶의 행복을 더 망치지. 국내산 당귀, 천궁, 으아리,우슬,칡, 접골목, 마가목, 땅가시, 망개, 황금,구척, 송절, 속단… 수 없이 많은 약재로 관절보호하며 살면 질병의 고통은 덜할 것.

  9. 미치게따

    채소만 먹어야되나? 우리가 동물인가?

  10. 김종광

    단ㆍ짠 ㆍ알콜 모두다 최악이네요~~~~

  11. 익명

    그래도 맛있는건 못참지
    낼모레 갈망정 먹는 즐거움없이
    뭔재미로 산다고~~

  12. 일부만맞다

    소량의 적당한 음주가 관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나, 기사도 있음(통풍의 경우는 제외). 실제 무릎, 발목관절이 좋지 않지만 가끔 저녁 반주로 소주 3분의 1병 정도 마시는 습관이 있는데 상당히 몸이 가볍고 유연하다는 느낌을 받음. 몇달에 한번 병원 가서 혈액검사를 받아 보면 염증 수치나 모든 수치가 일정하게 잘 유지되고 있음

  13. 존문가

    헛소리가 절반이네 고기 설탕 소금이 관절염 악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 해피아빠

    옳은 말씀입니다.
    달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은 건강을 망치는 원인입니다.
    건강은 젊었을 때부터 지켜야 좋다는 교훈을 나이들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15. 한영

    전문의로부터 확인된 의견인가요!이 의견에 책임질수 있어요?

  16. 백경은

    도대체 뭘 먹으란 소리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