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 있으면 만성 콩팥질환 위험 ↑”

[사진=fizkes/shutterstock]

공부 혹은 업무에 집중하느라 오래 앉아있다 보면 허리도 쑤시고 목도 뻐근하죠…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비만을 부르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그런데 여기에 더해 오래 앉아 있는 생활방식이
콩팥(신장) 건강도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Supanee Prajunthong/shutterstock]

영국 레스터대학교 연구팀은 40~75세의 성인 5600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이 매일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운동 시간을 조사한 결과,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수록 만성 콩팥질환 발병률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은 하루 중 앉아서 보내는 시간을 줄이면 만성 콩팥질환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특이한 것은 남녀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사진=Lolostock/shutterstock]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을 평균 8시간에서 3시간으로 줄이면 여성의 경우 만성 콩팥질환 발병률은 30% 넘게 낮아졌습니다. 이에 비해 남성들은 그보다 효과가 덜해 15% 낮아지는 것에 그쳤죠.

그러나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활발한 신체 활동으로 이를 상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Orange Line Media/shutterstock]

연구팀은 “남성은 걷기, 조깅, 트레드밀 달리기 등 중간 정도에서 격렬한 강도의 신체활동이 콩팥 건강에 바람직하며, 여성들은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만성 콩팥질환은 혈액의 불순물을 여과하는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흔히 고혈압, 당뇨병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증상입니다.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직장인, 학생분들~
혹시 지금도 오래 앉아계시진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잠깐 자리에서 일어나 걷거나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콩팥 질환은 물론 각종 만성질환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사진=BaLL LunLa/shutterstock]

이 연구 결과(Association of Sitting Time and Physical Activity With CKD: A Cross-sectional Study in Family Practices)는 ‘아메리칸 저널 오브 키드니 디지즈스(American Journal of Kidney Diseases)’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