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먹어도 살 안 찐다?

파스타, 먹어도 살 안 찐다?
[사진=Karisssa/gettyimagesbank]

여러분은 파스타를 좋아하시나요?
파스타는 근사한 외식 메뉴로도, 간단히 집에서 만들어 먹기에도 좋아
남녀노소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파스타가 참 괴로운 음식일 수 있습니다.
파스타의 탄수화물이 살을 찌게 해 다이어트를 망칠까 봐 걱정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서양의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파스타가 체중 증가를 야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주 조금이지만 체중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는데, 진짜일까요?

 

[사진=VankaD/gettyimagesbank]

캐나다 토론토 성 미카엘 병원 연구팀은 파스타 섭취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488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무작위 배정 통제 실험 32가지를 메타 분석했습니다. 대상자의 평균 나이는 50세였고 체질량지수(BMI)는 30.4로 비만 상태였죠.

 

[사진=Karisssa/gettyimagesbank]

대상자들은 저혈당 식사법(low-GI diet)을 유지하면서 다른 탄수화물 대신 파스타를 일주일에 약 3.3회 먹었습니다. 파스타는 당 지수(GI)가 낮은 식품으로 흰 빵과 같은 다른 정제 탄수화물 식품에 비해 혈당 지수를 천천히 증가시키죠. 12주 동안 대상자들은 체중이 약 1파운드(0.45㎏) 빠졌으며 BMI도 약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Mizina/gettyimagesbank]

연구팀의 존 시벤파이퍼 박사는 “파스타가 체중과 체지방 증가를 초래하지 않았다”라며 “오히려 체중이 약간 줄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존 시벤파이퍼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당 지수가 낮은 다른 식품과 함께 파스타를 섭취할 경우
체중에 역효과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며 “향후 당 지수가 낮은 식품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다른 식품과 함께 파스타를 먹었을 때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영국의 영양학자인 리안논 램버트에 의하면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먹지 말라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가이드라고 합니다.

적당량을 먹고 섭취 칼로리보다 더 연소시키는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하니 탄수화물로 인해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양질의 탄수화물을 적당량 드시되 꼭 운동을 병행하는 것, 잊지 마세요~

 

[사진=FamVeld/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Effect of pasta in the context of low-glycaemic index dietary patterns on body weight and markers of adipos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sed controlled trials in adults)는 4월 3일(현지 시간) ‘비엠제이 오픈(BMJ Open)’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