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부족하면 쉽게 살이 찐다?

[사진=Kleber Cordeiro/shutterstock]

혹시 수면 장애를 겪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수면 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또는 수면 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 장애가 있으면 전반적인 건강이 악화되고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죠.

그런데 수면장애를 겪거나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체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데요?

 

잠이 부족하면 쉽게 살이 찐다?
[사진=Phoenixns/shutterstock]

프랑스 유럽미각과학센터 연구팀은 정상 체중의 건강한 남성 12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을 조절했을 때  음식 섭취와 에너지 소비 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연구했습니다.

연구 대상자들은 첫날은 자정부터 아침 8시까지 8시간 동안 잠을 잤고, 다음 날은 오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 만 잠을 잤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의 수면시간만 차이 나게 하고 잠에서 깬 뒤 음식을 마음껏 먹게 하는 등 일상생활은 평소처럼 하도록 했죠.

 

[사진=LightField Studios/shutterstock]

그 결과, 사람들은 잠을 4시간만 잤을 때 배고픔을 강하게 느끼고 음식도 더 많이 먹었습니다. 잠을 4시간만 잤을 때는 8시간 잤을 때보다 평균 560칼로리(평소 먹는 양의 22%)를 더 먹었죠.

연구팀은 똑같은 사람이 잠이 부족할 때 더 먹게 되는 이유를 포유동물의 진화 방식 때문이라고 풀이했습니다. 포유동물은 낮이 길고 밤이 짧으며 식량이 풍부한 여름철에 영양분을 되도록 체내에 많이 저장하도록 진화했죠.

따라서 잠이 부족해서 낮이 길어질 때 음식을 더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잠을 덜 자면 쉽게 살이 찐다는 사실은 자주 보고돼 수면 부족이 현대의 비만 증가 환경 요소로 지목돼 온 바 있습니다.

 

[사진=fizkes/shutterstock]

프랑스 유럽미각과학센터 연구팀은

잠자는 시간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음식량을 조절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등
필요한 일을 잘하도록 몸을 복구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고 말했습니다.

수면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체중에도 영향을 미치는 줄은 미처 몰랐는데요,
잠을 충분히 자야 날씬한 몸매를 가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 기능이 정상적으로 가동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이제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겠네요!

 

[사진=Stock-Asso/shutterstock]

이 연구 결과(Acute partial sleep deprivation increases food intake in healthy men)는 ‘디 아메리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트리션(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