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에는 ‘고 탄수화물-저 단백’ 식단이 좋다?

[사진=ita_esper/shutterstock]

보통 건강을 위한 식습관으로 ‘저 탄수화물-고 단백’ 식단을 권하는 경우가 많죠.
이 때문에 ‘탄수화물’은 건강을 위해 지양해야 할 영양소처럼 느껴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 단백질은 줄이고, 탄수화물은 늘리는 식단이 오히려 수명을 연장하고 뇌 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장수에는 ‘고 탄수화물-저 단백’ 식단이 좋다?
[사진=serezniy/gettyimagesbank]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언 헬스 앤 메디컬 리서치 연구소의 크리스토퍼 프라우드 박사는 ‘유피아이’와의 인터뷰에서 “특정 단백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왜 수명이 줄어드는지 이유를 알게 됐다”라고 밝혔습니다.

프라우드 박사는 “초파리와 유충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켜 몸에 ‘불량 단백질’을 축적시키고 이에 따라 조기 사망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라며

어떻게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가가
장수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Milkos/gettyimagesbank]

탄수화물은 오랫동안 건강하지 못한 식단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죠. 하지만 연구 결과 다른 영양소와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는가와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을 잘 구별해서 섭취하는 것이 관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과일, 채소, 통곡물, 씨앗류 등에 들어있죠.

 

[사진=Evgenii Korneev/gettyimagesbank]

프라우드 박사는 “장수를 위해 우리가 추천하는 것은 단백질 섭취를 줄이면서 동시에 탄수화물 섭취는 늘리는 것”이라고 정리했습니다.

이제는 탄수화물도 편견 없이 섭취해야겠군요.
하지만, 가공식품을 통한 ‘나쁜’ 탄수화물은 피하고
통곡물과 채소 등을 통해 ‘좋은’ 탄수화물을 보충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사진=marilyna/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Regulation of the Elongation Phase of Protein Synthesis Enhances Translation Accuracy and Modulates Lifespan)는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