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황반변성 막고…눈 건강 지키는 방법 5

백내장, 황반변성 막고…눈 건강 지키는 방법 5
[사진=narith_2527/gettyimagesbank]

시력은 노력하면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노화에 따르는 3가지 흔한 질병인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리벤션닷컴’이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비타민풍부 과일채소

[사진=NikiLitov/gettyimagesbank]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등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는 백내장 위험을 낮춰줍니다. 10년간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면 백내장 위험이 57% 낮아진다고 합니다.

루테인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는 망막을 보호합니다. 이런 성분은 케일 등 암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 황반변성과 백내장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리브오일도 황반변성 발병 위험을 낮추는 식품입니다.

2. 햇빛 차단

[사진=Bicho_raro/gettyimagesbank]

햇빛이 화창한 날에는 선글라스와 모자를 준비하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차단하면 백내장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 선글라스는 태양의 가시광선을 막아주는데, 가시광선은 망막에 손상을 주어 시력 감퇴를 가져오는 황반 퇴화를 발생시키는 주원인입니다.

3. 운동

[사진=AntonioGuillem/gettyimagesbank]

연구에 따르면, 심장 박동 수를 높이면 눈 건강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매일 10㎞를 달린 사람들은 백내장 위험이 3분의 1로 줄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매일 4㎞씩 달린 사람은 황반변성 발병률이 54%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면 녹내장도 예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헬스클럽에서 3개월간 자전거를 40분씩 일주일에 4회 타면 안압을 정상 수치로 낮출 수 있습니다. 단, 다시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으로 되돌아가면 3주 이내 안압은 원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4. 적정 체중 유지

[사진=MichaelNivelet/gettyimagesbank]

이는 시력 감퇴와 실명을 부를 수 있는 당뇨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입니다. 성인 당뇨병 환자들은 당뇨가 없는 사람들에 비해 백내장 발병이 72%나 높고, 녹내장은 2배나 걸리기 쉽습니다.

5. 정기 검진

[사진=Kali Nine LLC/gettyimagesbank]

정기 검진은 연령 관련 황반변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력 감퇴는 매우 서서히 일어나므로 실명 단계가 되기 전에는 알기 어렵죠.

따라서 40세가 되면 눈 관련 종합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별 문제가 없을 경우는 2년에 한 번씩 검사하면 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