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영웅’ 유상철 하늘나라로…췌장암은 어떤 질병

2002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인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췌장암 투병 끝에 7일 별세했다. 사진은 ‘2019 프로축구 하나원큐 K리그 대상 시상식’에서 베스트포토상 수상 후 소감을 말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스1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인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췌장암으로 7일 세상을 떠났다. 유 전 감독은 이날 오후 7시경 서울 아산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50세.

유 전 감독은 2019년 10월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 프로축구 인천의 사령탑을 맡은 지 불과 5개월 만이었다. 그럼에도 유 전 감독은 시즌 종료 때까지 팀을 이끌며 그해 인천의 2부 리그 강등을 막아냈다.

이후 유 전 감독은 지휘봉 내려놓고 항암 치료를 받으며 투병에 전념해왔다. 3년째 치료를 받으며 방송에 출연하는 등 많이 호전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반드시 그라운드에 다시 돌아오겠다”며 복귀에 강한 의지를 보였지만 최근 병세가 악화하며 끝내 하늘로 떠났다.

유 전 감독은 한국축구 역사상 가장 뛰어난 멀티플레이어로 꼽힌다. 골키퍼를 제외하고 전 포지션에서 뛰었을 만큼 전천후 스타플레이어로 활약했다. 현역 시절 한국프로축구 K리그 울산 현대와 일본 J리그 요코하마 마리노스, 가시와 레이솔을 거치며 프로 선수생활을 했다.

청소년과 올림픽 대표, 국가대표 등 연령별 대표를 두루 지낸 그는 한일월드컵 폴란드와의 첫 경기에서 골을 넣어 한국의 월드컵 첫 승을 이끌며 4강 신화의 주역으로 활약했다. 통산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기록은 122경기 출전에 18골이다.

유 전 감독을 앗아간 췌장암은 5년 생존율이 10%대인 ‘무서운’ 암으로 꼽힌다. 우리나라에서 발병률은 8위이지만, 사망률은 5위다. 별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아 진단이 나오면 이미 때가 늦은 경우가 많다.

미국 애플사 창업자 스티브 잡스, 이탈리아 성악가 루치아노 파바로티, 미국 영화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탤런트이자 기업가였던 김영애 등이 췌장암으로 유명을 달리했다.

췌장은 약 15cm의 가늘고 긴 장기로 몸속 깊은 곳(위의 뒤)에 위치해 있고 암 발생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다. 위암, 대장암이 줄고 생존율이 오른 것은 무료 내시경 등 국가암검진사업의 영향이 크다.

하지만 췌장암은 혈액검사 등 뚜렷한 조기 검진법이 아직 없다. 국내 의과학자들은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혈액검사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이처럼 췌장암은 뚜렷한 증세가 없는 암이지만 △배나 등의 통증 △식욕 없어짐 △피부나 눈의 황달 △살 빠짐 △메슥거림 △평소와 다른 대변 △당뇨병 등이 있으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자신이 췌장암 고 위험군인데도 조기 발견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지금도 유전성, 당뇨나 만성 췌장염 환자 등 췌장암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람들은 초음파내시경검사(EUS)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당뇨병 환자가 급속히 늘고 있는 가운데 당뇨와 췌장암의 연관성이 주목받고 있다.

당뇨병이 있으면 췌장암 위험이 높아진다. 5년 이상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췌장암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반대로 췌장암이 생기면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

췌장암 진단 2년 전에 흔히 당뇨가 발생한다. 이 환자가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면 3개월 이내에 당뇨가 호전되기도 한다. 당뇨를 오래 앓고 있는 사람과 유전성 없이 갑자기 당뇨진단을 받은 사람은 췌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췌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인 복통과 체중 감소, 황달, 소화 장애 등이 나타나면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초기에 췌장암을 발견해야 완치의 길이 열린다.

췌장암의 10% 정도는 가족력이 작용한다. 부모나 형제, 자매 등 직계가족 중 50세 이전에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한 명 이상 있다면 유전성을 의식해야 한다. 발병 연령과 상관없이 두 명 이상의 췌장암 환자가 있다면 바짝 긴장해서 철저한 검진을 해야 한다.

흡연은 췌장암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담배를 오랫동안 피워온 사람은 폐암 뿐 아니라 췌장암도 의식하는 게 좋다. 만성 췌장염도 췌장암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췌장암의 예방 수칙 첫 번째는 위험요인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킬 것은 꼭 지켜야 한다. 흡연을 하면 췌장암의 상대 위험도가 최대 5배 증가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중요한 췌장암 위험인자가 담배다. 췌장암의 3분의 1가량이 흡연 때문에 생긴다. 담배를 끊어도 10년 이상 지나야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평생 담배를 피우지 않던 사람만큼 낮아진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레*** 2021-06-09 22:34:42 삭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생전엔 국위선양에 크게 이바지하셨습니다. 모쪼록 저세상에선 고통없이 건강하게 하고 픈것 하시며, 행복하시길 빕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