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관한 진실 VS 거짓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한 수면은 건강한 생활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에 치이거나 지나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불면증’이라는 반갑지 않은 증상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다.

미국 건강전문매체 웹엠디는 수면에 대해 제대로 된 상식이 있어야 건강한 몸을 제대로 지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불면증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와 진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 잔의 술이 당신의 수면을 돕는다 

거짓. 잠들거나 잠든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만성적인 문제인 불면증을 겪을 때 우리 종종 술을 마시곤 한다. 술은 잠을 쉽게 들게 하는 대표적 도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술을 많이 마시면 바로 잠이 들게 되는 경우가 있어, 많은 이들이 불면을 치료하기 위해 술을 마신다. 그러나 알코올은 우리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오히려 더 일찍 일어나게 만들 수도 있다.

불면증은 순전히 심리적인 문제다

거짓. 심리적인 문제가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건 사실이다. 스트레스는 사람들이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가장 큰 이유이지만,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불면증 유발 요인은 아니다. 수면 위생 불량, 질병, 약물 부작용, 만성 통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무호흡 등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은 많다.

운동을 하면 잠 드는데 도움이 된다

진실. 규칙적인 운동은 잠을 더 잘 자도록 돕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잠을 잘 못 잘 경우 너무 늦게까지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격렬한 운동은 당신을 경계 태세로 만들며, 체온을 상승시켜 여섯 시간동안 지속시킬 수 있다. 취침 시간에 임박하여 운동하는 것을 피하고, 잠들기 두세 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전자기기 사용이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거짓. 자기 전에 컴퓨터로 무언가를 읽거나 TV를 보면서 긴장을 풀려고 하는 것은 유혹적이지만, 둘 다 당신을 자극할 수 있다. TV와 컴퓨터의 빛과 소음은 뇌의 멜라토닌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멜라토닌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잠 드는데 도움이 된다. 잠드는데 도움이 되는 약간의 백색 소음이 필요하다면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수면 앱을 다운로드하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면제는 위험성이 없다

거짓. 오늘날의 수면제가 많은 과거의 약들보다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모든 약은 의존의 위험성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 수면제를 사용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자. 일부 수면제는 불면증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불면증을 치료할 수는 없다.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수면 환경을 해결하는 것이 종종 불면증에 대한 최선의 접근법이다.

잃어버린 수면 시간은 보충할 수 있다

거짓. 잃어버린 수면 시간은 완전히 보충할 수 없다.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또는 주말에 더 잠을 자는 것은 실제로 당신의 자연적인 신체시계를 교란 시킬 수 있고, 이런 교란은 잠을 더 잘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잃어버린 수면을 만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로 돌아가는 것이다.

낮잠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거짓. 낮잠은 모든 사람에게 다르게 영향을 준다. 어떤 사람들에게 한낮에 잠깐 10분에서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상쾌할 수 있다. 그러나 불면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늦은 오후의 낮잠은 뇌의 수면 욕구를 감소시켜 밤에 잠드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수면 시간을 줄이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거짓. 이 신화를 믿는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정해진 수면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7-8시간이 필요하다. 당신은 잠을 적게 자는 법을 배울 수 있지만, 잠을 덜 자도록 몸을 훈련시킬 수는 없다. 수면 부족이 되면 주의를 기울이거나 무언가를 기억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만성적으로 피곤한 것은 업무 성과 저하, 사고의 위험 증가, 심지어 건강 악화에 이르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잠이 안 오면 잠자리에서 일어나라

진실. 잠자리에서 30분 이상 뒤척거린다면 일어나서 책을 읽거나 편안한 음악을 듣는 것은 괜찮다. 조용한 활동은 긴장을 풀고 졸음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은 좌절감을 느끼고 계속 시간을 확인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지면, 잠자리를 휴식이 아니라 잠에서 깨는 것과 연관 짓게 될 수 있다.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마비, 뇌졸중을 포함한 건강 이상은 심각하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잠 드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진실. 특정한 긴장을 풀어주는 행동을 수면과 연관시키도록 당신의 몸을 훈련시킬 수 있다. 물론 핵심은 일관성이다. 잠자기 전에 한 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보자. 아마도 명상이나 공상은 당신이 잠 들도록 도와줄 것이다.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찾아보고, 그런 의식을 매일 밤 잠자리를 준비하는 것의 일부로 만들어 보자.

수면 문제는 저절로 사라진다

거짓. 무엇이 불면증을 유발하는지 알기 전까지는, 그것이 스트레스, 약물, 질병, 혹은 다른 문제이건 간에 저절로 사라지기를 기대하면 안된다. 잠 들거나,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데 문제가 있거나, 밤잠을 자고도 피곤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수면장애일 수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안*** 2021-06-13 12:13:12 삭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새벽에 잠이 듭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