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끊어야 하는 이유 4

술 끊어야 하는 이유 4
[사진=Aquarius Studio/gettyimageba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소비량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술 판매량이 전년 대비 291% 증가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등으로 사회활동에 지장을 받고 집에만 오랫동안 머물러야 한다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알코올 사용 장애를 부른다”고 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음주는 신체 면역력을 떨어뜨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정신건강에도 해롭다며 “각국 정부에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음주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히려 이번 기회에 단 2주 만이라도 금주 기간을 갖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이와 관련해 ‘프리벤션닷컴’이 소개한 술을 끊었을 때 나타나는 좋은 현상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뱃살이 빠진다

[사진=liza5450/gettyimagebank]

술은 마시는 사람이 자각하지 못한 채 은근히 열량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꼽힙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당량의 술을 마신 남성은 약 433칼로리를, 여성은 300칼로리를 더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술은 감각을 고조시켜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술 2잔에 해당하는 알코올을 섭취한 여성들은 소금이 든 음료를 마신 여성들보다 음식을 30% 더 먹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뇌의 해마 부위 활동을 증가시켜 음식 냄새에 더 민감하게 함으로써 더 먹게 만드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술을 끊으면 전체적인 체중이 서서히 줄면서 특히 뱃살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2. 피부가 좋아진다

[사진=yacobchuk/gettyimagebank]

술을 끊은 뒤 며칠 안에 피부가 더 촉촉해져 보이거나 그런 느낌이 든 적이 있으시죠. 술은 이뇨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만듭니다.

알코올 성분은 수분을 재흡수 하는 작용을 하는 신체의 항 이뇨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술을 끊으면 뺨이나 코 주위의 불그스레한 색이 사라지고 비듬이나 습진, 딸기코 같은 증상도 개선됩니다.

3. 깊은 잠을 자게 된다

[사진=New Africa/gettyimagebank]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술을 마시면 뇌에서 알파파 패턴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알파파는 뇌 피질의 후두부에서 나오는 전류로 정상적인 성인이 긴장을 풀고 휴식하는 상태에서 생깁니다. 이런 알파파가 나오면 수면이 방해를 받습니다.

27가지 연구 결과를 분석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술은 빨리 잠들게 하고 처음에는 깊은 수면에 들어가게 하지만 이 단계가 지나고 나면 수면의 질을 방해합니다.

이 때문에 술을 마시고 잠이 들면 계속 뒤척이게 되지만 술을 끊고 수면을 취하면 다음날 더 상쾌하고 생생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기분이 좋아지고집중력과 정신적 활동력도 향상된다고 말합니다.

4. 암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

[사진=airdone/gettyimagebank]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의하면 술은 구강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험을 높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이런 암들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