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장어의 건강 효능

[날씨와 건강] 장어가 몸에 좋은 이유와 요리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기온은 전국이 최저 14도에서 20도, 낮 최고 기온은 24도에서 30도까지 올라 덥겠다. 낮부터는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오후에 충청도와 전라도, 경북, 경남 내륙에 최고 30밀리미터 가량의 소나기가 내리겠다.

☞오늘의 건강= 여름철 인기 보양식 중 하나인 장어가 제철을 맞았다. 장어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지방이 많지만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의 비율이 60% 이상을 차치하는 몸에 좋은 음식이다.

장어의 불포화 지방은 혈전 형성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므로 고지혈증이 우려될 경우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열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 관리 중이라면 한 마리 이상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장어를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장어 덮밥이 있다. 손질한 장어는 칼집을 낸 뒤 물기를 제거 후 미림에 10분 정도 재운다. 달군 팬에 장어를 80% 정도 익힌 뒤 진간장, 물, 올리고당, 미림, 다시마, 생강, 청양고추를 넣은 양념을 넣고 마저 익힌다. 밥을 담은 그릇에 장어를 올린 뒤 달걀지단, 쪽파, 생강 등의 고명을 곁들이면 완성.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