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키토다이어트…베스트 & 워스트 치즈 5

젊은 세대사이에 키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키토 다이어트란 고지방(70~80%)에 적당한 단백질, 저탄수화물의 이른바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뜻한다. 인체 생리를 변화시켜 체중 감량을 유도하는 키토 식이요법을 따르면 몸의 에너지원은 탄수화물에서 지방을 태우는 음식으로 바뀌게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키토 식단의 장점 중 하나는 치즈를 허용한다는 것. 치즈는 기본적으로 저탄고지의 완벽한 키토 식품. 하지만 칼로리와 탄수화물도 포함되어 있어 무제한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미국심장학회에 의하면 치즈는 불포화지방보다 심장건강에 좋지 않는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음식에 맛과 식감을 더해주는 치즈. 미국 ‘에브리데이헬스 닷컴’은 키토 식단에 적합한 치즈가 있는가 하면 되도록 먹지 말아야 하는 치즈가 있다고 소개한다. 키토 식단에 좋은 치즈 5가지, 피해야할 치즈 5가지는 다음과 같다.

<키토식단 베스트 치즈 5>

  1. 염소치즈

염소 치즈는 키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현명한 선택이다. 1온스(약 28g) 당 103칼로리, 지방 8g, 탄수화물 0, 단백질 6g. 염소 젖으로 만든 치즈는 젖당(유제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분)이 적은데다 소젖과 다른 단백질을 갖고 있어 소화가 더 쉽다.

  1. 블루치즈

냄새가 독한 블루 치즈는 가성비가 높다. 아주 적은 양으로 식단에 다양함을 더할 수 있다. 1온스 당 100칼로리, 탄수화물 0.7g, 단백질 6g, 지방 8g.

  1. 크림치즈

키토 식단에 맞는 영양학적 프로필을 갖고 있다. 크림치즈 1온스는 84칼로리, 지방 8g, 탄수화물 1g, 단백질 2g을 함유하고 있다. 더 많은 지방이 필요할 때 식사나 간식으로 좋은 옵션이다.

  1. 파마산 치즈

파마산 치즈는 음식에 짭잘함과 맛을 더해준다. 파마산 치즈 1큰술 당 21칼로리, 지방 1.4g, 탄수화물 0.7g, 단백질 1.4g.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좋다.

  1. 치즈 과자

이동 중에 치즈를 먹고 싶을 때, 한 입 크기의 치즈과자가 제 격이다. 치즈과자는 고지방 간식으로 과카몰리에 찍어 먹을 수도 있다. 치즈 종류에 따라 칼로리, 지방 함유량이 다르다.

<케토식단 워스트 치즈5>

  1. 스프레이 치즈

1온스당 81칼로리, 지방 6g, 탄수화물 2g, 단백질 5g. 영양 성분에서는 케토 다이어트에 적합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가공된 치즈라는 점이 문제다. 스프레이 치즈에는 안정제, 충전제, 기름이 들어 있다. 이런 종류의 가공 치즈는 몸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1. 아메리칸치즈

스프레이 치즈와 마찬가지로 고도로 가공된 치즈제품. 아메리칸 치즈 한 조각은 65칼로리, 지방 5g, 탄수화물 2g, 단백질 3g. 더 나은 옵션이 있는데 굳이 이 치즈를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

  1. 마일드 체다치즈

순한 맛의 치즈는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한 조각 이상 먹기 십상이다. 조심할 필요가 있다. 마일드 체다치즈 4분의3 온스는 86칼로리, 지방 7g, 탄수화물 0.4g, 단백질 5g을 함유하고 있다.

  1. 리코타치즈

소량이라면, 전지방 리코타도 케토 다이어트에 적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리코타치즈에는 탄수화물이 많아서 섭취량에 신경을 써야 한다. 2분의 1컵은 지방 14g, 탄수화물 9g, 단백질10g, 204칼로리.

  1. 코티지치즈

리코타 치즈처럼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코티지 치즈는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탄수화물 함량도 상대적으로 높고 지방 함량은 많지 않다. 케토 식단에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은 선택이다. 코티지 치즈 2분의 1컵은 88칼로리, 지방 2.4g, 탄수화물 4.5g, 단백질 11.6g을 함유하고 있다.

추종자들은 케토 다이어트의 장점 중 하나가 치즈를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치즈는 기본적으로 완벽한 케토 음식입니다: 고지방, 적당한 단백질, 저탄수화물입니다. 바그너는 “치즈는 식사에 맛과 다양성, 새로운 식감을 더할 수 있다”며 케토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품종은 질 좋고, 풀을 먹이고, 지방이 가득하다고 덧붙였다. (기억해두세요: 치즈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케토 다이어트에서 “무제한”이 아니다; 또한 미국 심장 협회에 따르면, 치즈는 불포화 지방보다 심장 건강에 덜 좋은 옵션인 포화 지방이 많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