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들이 비트주스 섭취를 권하는 이유

[사진=Olivka888/gettyimagesbank]
비트주스, 입속 유익균 늘려…노년기 건강에 도움

비트주스를 마시면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건강하게 나이 먹으려면 식단을 잘 짜야 하는데, 건강 식단에 포함하면 좋을 음식 중 하나로 과학자들은 비트주스를 꼽았다.

영국 엑서터 대학교가 국제학술지 ‘레독스 생물학(Redox Biology)저널’에 발표한 최신 연구논문 내용이다. 실험참자가들에게 10일간 두 차례 주스를 마시도록 한 실험을 진행했는데, 첫 10일간은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트주스를 마시도록 했고, 나머지 10일간은 질산염이 들어있지 않은 플라시보 주스를 마시도록 했다.

그 결과, 10일간 비트주스를 마시는 것만으로 실험참가자들의 구강에는 혈관 및 인지 건강과 연관이 있는 유익균이 증가하고, 염증과 연관이 있는 유해균은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비트주스를 마시고 난 뒤에는 수축기 혈압 수치가 평균 5mmHg 감소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엑서터 대학교의 아니 반하탈로 교수는 비트주스처럼 질산염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할 것을 권장했다. 비트 외에도 마늘, 시금치, 셀러리 등이 질산염 공급에 도움을 준다.

구강 내 유익균은 질산염이 산화질소로 전환되도록 만드는데, 산화질소는 혈관 건강과 신경 전달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나이가 들면 산화질소 생성 수치가 낮아져, 혈관 건강이 나빠지고 인기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번 연구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노년기 건강을 챙기는데 질산염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될 것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6개 댓글
  1. 다산

    좋은정보 감사
    근데 비트는 과일입니까 아님 채소입니까?

  2. 비트

    알비트는 채소입니다. 뿌리 채소. 당근보다 달아요.

    1. 익명

      비트는 채소입니다. 뿌리를 먹는 알 비트와 지상부의 잎을 먹는 비트가 있습니다. 알비트는 당근보다 달고 조직이 더 치밀하고 단단하며 수분은 무우보다 적습니다. 색소가 매우 풍부하니 항산화물질이 많을 것입니다.

  3. 조기연

    여지꼇 비트를 먹지 않았는데 이제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4. 익명

    비트의 효능을 다시 알게하여 주심 고맙습니다

  5. 자연미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비트는 아직 먹어본적이 없는데 한번 먹어보도록 해야겠어요
    저 혼자 보기 아쉬워서 복사해 갑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