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위험 낮추는 음식 5
미국 건강 매체 ‘베리웰헬스’가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했다.
◆오렌지 주스 = 100% 오렌지 무가당 주스는 칼륨이 풍부하다. 특히 고령 여성의 뇌졸중 위험을 낮춘다. 천연 식물성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도 풍부하다. 고용량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하면 허혈성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낮춘다는 연구도 있다.
◆호두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다른 견과류도 좋다. 미국심장협회 저널에 지난해 실린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 섭취가 많은 이들은 뇌졸중 위험이 낮았다.
◆딸기 = 항산화 물질인 피세틴이 풍부하다. 허혈성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딸기는 당 함량이 적어 당뇨 환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다.
◆차 = 녹차, 흑차, 우롱차 모두 좋다. 중국 연구에 따르면 차를 많이 마실수록 뇌졸중 위험은 낮았다. 청량음료를 즐긴다면 차로 바꾸는 게 좋다. 당 섭취도 줄고 심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다크 초콜릿 = 적절히 즐기면 뇌졸중 위험을 낮춘다.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한 번에 30g씩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먹는 게 적당하다. 주의할 점은 다크 초콜릿이어야 한다는 점. 일반적인 밀크 초콜릿은 코코아는 적고, 설탕은 너무 많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에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