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이 좋은데.. 참외 먹은 후 몸에 생기는 변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채소, 과일 중에 참외를 빼놓을 수 없다. 요즘은 계절 구분 없이 구입해 건강식으로 먹을 수 있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 부담이다. 참외는 단맛에 비해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90%에 달해 다이어트에도 좋다.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많아 하루에 1개만 먹어도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참외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 뛰어난 미백효과, 노화예방.. 엽산이 중요한 이유

참외를 자주 먹으면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줘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다.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고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참외에 풍부한 비타민C 등 비타민 성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특히 참외는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좋다. 엽산이 많아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엽산은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몸속에 엽산이 부족하면 빈혈, 현기증, 숨 찬 증상,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져 불쾌한 기분(심계항진)이 들 수 있다. 혓바닥 염증, 입꼬리 주위 염증(구각염),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성인도 엽산 보충에 신경 써야 한다. 다른 채소, 과일을 자주 먹는다면 하루에 참외 반개~1개만 먹어도 도움이 된다.

국립농업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참외 꼭지의 쓴맛을 내는 ‘쿠쿨비타신’이라는 성분은 몸속의 암 세포 증식을 줄이고,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참외는 체내 유해균을 없애주는 데도 도움을 줘 식중독 예방에 좋다. 수분함량이 많아 갈증 해소와 탈수를 막아준다. 칼륨은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 간 기능 보호.. 껍질째 먹는 것 어때요?

참외껍질에는 간 기능을 보호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따라서 참외를 먹을 때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다. 배추김치를 담글 때 참외 껍질을 첨가하면 발효를 지연시켜 맛과 저장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논문).

서울시가  올해 2∼3월 도매시장과 대형마트에서 판매한 국내산 및 수입산 농산물 23종 92건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결과, 모두 기준치 이하였다. 참외도 포함됐다. 농산물에 묻은 농약이 불안하다면 깨끗한 물에 잠시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씻기만 해도 잔류농약을 상당량 제거할 수 있다.

◆  달콤한 향이 강한 것이 좋은 참외

참외를 고를 때는 타원형으로 단단하며, 껍질의 노란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이 좋다. 골이 깊고 만졌을 때 까슬까슬한 느낌이 있고 참외 고유의 달콤한 향이 강해야 좋은 것이다. 참외는 굵을수록 단맛이 덜하기 때문에 약간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게 좋다.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되 장기간 보관할 경우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신문지와 비닐봉지에 싸서 7일 정도 냉장 보관한다.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5℃ 정도에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4개 댓글
  1. 조기연

    참외도 농약에서 자유롭지 못할텐데
    껍질을 먹어야 할까요?

    1. 김가연

      아무래도 유기농참외를 드시는게 좋지 않을까용?

  2. 조로

    유기농을 찾기보단 어떤 과일이든 씻을때 베이킹소다로 씻어먹어야합니다 유기농과일도 미세기생충때문에 위험해요

  3. 시골농부

    친환경 유기농만 취급한다는 곳에서 농약 성분이 나왔다는 뉴스 볼 때마다
    유기농에 대한 불신이 생기더라고요
    내가 직접 농사지어 보니 특히 오디는 유기농이 정말 어려운데
    유기농 오디를 만드는 분들 신의 한수다 싶을 때가 있어 갸웃뚱 해는 것은
    내가 농사를 잘 못 지어서 그럴까 싶어 자괴감이 들 때가 있답니다.
    요즘은 우리나라 예전 처럼 맹독성이 있는 농약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제초제도 예전처럼 맹독성의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희는 어른 때부터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지만 과일 나무 방제는 어쩔 수가 없더라고요
    세월이 예전 같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최소한의 방제로 저독성 농약 방제이고, pls법이 만들어져 예전처럼 걱정 하지 않아도
    될 겁니다. GAP인증 농가들이 많아 농약 잔류 검사를 거치는 농가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GAP인증 농가들을 눈 여겨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기농을 하시는 농부들도 GAP인증을 거쳐서 제품을 내놓는 이유가 다 있을 겁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