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병에 나쁜 음식 vs. 좋은 음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콩팥이 고장 나면 무기질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다. 나트륨, 칼륨 등이 제때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해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건강에 해롭다.

신장 질환자는 조심해야 할 음식이 많다.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과일과 채소도 가려먹어야 한다. 미국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신장병 환자가 조심해야 할 음식을 정리했다.

◆ 햄 = 신장이 약한 사람이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오르고 숨이 가빠지며 발목이 붓기도 한다. 하루 2000mg 이내로 제한하는 게 좋은데, 통조림 햄 100g에 절반이 넘는 1,200mg이 들어있다. 짭짤한 스낵이나 냉동식품 등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이 높다.

◆ 아보카도 = 칼륨이 많다. 과도하게 쌓이면 근육이 약해지고 심장마비까지 일으킨다. 아보카도 한 알(200g)에 975mg이 들었다. 하루 권장 섭취량(2,000mg)의 절반에 육박한다. 쑥(1,100mg), 건포도(671mg), 삶은 고구마(548mg) 등도 칼륨이 많은 식품이다.

◆ 치즈 = 인이 많다. 과하게 축적되면 혈관에 석회질을 만들 수 있다. 가공치즈 100g에는 인이 800mg이 넘게 들었다. 하루 권장량(700mg)을 넘어선다. 해바라기 씨(660mg), 아몬드(500mg) 등 견과류와 베이컨(194mg), 쇠고기 등심(130mg) 등에도 인이 많다.

◆ 좋은 음식 = 나트륨, 칼륨, 인 함량이 낮은 과일로는 사과, 크랜베리, 포도, 파인애플, 딸기 등이 있다. 채소는 콜리플라워, 양상추, 양파 등이 좋다. 밥은 백미가 좋다. 잡곡이나 현미에는 무기질이 많기 때문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7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