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접종 후 대상포진 드물게 나타나(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맞은 자가 면역질환 환자에게서 드물게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연구팀은 특정 자가 면역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질병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대상포진으로 알려진 피부 발진이 더 잘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스라엘에서는 현재 전체 인구의 57%가 화이자 백신을 맞아 코로나19에 대한 집단 면역을 형성해가고 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소라스키 메디컬센터와 하이파의 카멜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59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대상자 중 491명은 자가 면역 염증성 류마티스 질환을 진단받았고 나머지 99명은 대조군이었다. 자가 면역 염증성 류마티스 질환은 면역체계가 뼈, 관절, 근육 또는 장기를 공격하게 해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 경화증, 혼합 결합조직 질환 등을 일으킨다.

연구 결과, 491명의 자가 면역 염증성 류마티스 환자 중 1.2%에 해당하는 6명에게서 대상포진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6명 중 5명은 백신 1차 접종 후, 1명은 2차 접종 후 대상포진을 앓았다.

이에 비해 대조군에서는 1, 2차 백신 접종 후에도 대상포진이 발생하지 않았다. 연구팀의 빅토리아 퓨어 박사는 “대상포진이 발생한 환자 6명 중 5명이 가벼운 자가 면역질환을 앓았다”고 밝혔다.

퓨어 박사는 “현재로서는 백신이 원인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이번 연구가 자가 면역질환 환자들에게서 흔치 않은 증상에 주의하라는 경고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자가 면역 염증성 류마티스 환자들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코로나 백신을 맞기 전에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한 가지 권고사항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Herpes zoster following BNT162b2 mRNA Covid-19 vaccination in patients with autoimmune inflammatory rheumatic diseases: a case series)는 ‘류머톨로지(Rheumat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0개 댓글
  1. 손희영

    저도 아스트라백신맞고 일주일후 맞은팔쪽에 대상포진이발병해 현재치료중에있습니다

  2. 김민혜

    저도 아스트라2차 맞고 한달뒤 대상포진 왔어요
    왼쪽겨드랑이에 ㅠ

  3. 김범진

    74세 어머니께서 3주전에 백신 맞으시고 오늘7월18일 일요일 대상 포진이 옆구리에 생기셨습니다… 당황스럽네요

  4. 익명

    저도 화이자백신 맞고 2주후에 대상포진 왔네요.ㅠ

  5. 이서윤

    저도 화이자 맞고 2주 지나고 대상포진 왔어요.ㅠ

  6. preemidup
  7. zellIdeat
  8. PREATIC
  9. 미래주국

    대상포진 뿐만아니라 자기 몸의 약한장기나제일 약한신체부위가 드러나게 되는 효과가 있어서 우리 아버지는 위궤양이 위암으로 발전되어 초기에 발견 그래서 수술후 완치판정을 받았습니다

  10. 익명

    2차 화이자 맞고 대상포진 왔는데 피부과 의사샘이 인과관계 인정 문서 써주기 어렵다고 하더군요.
    일단 항바이러스 약 먹고 치료했는데, 3차 화이자 맞고 저번 대상포진 자리에 또 발진이 생겼어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