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푸는데 좋은 음식 10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 경련은 근육이 긴장, 수축된 후 이완되지 않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운동이나 탈수, 여성의 경우 월경이 그 원인이다. 근육 경련은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보통 근육을 마사지해 완화할 수 있다.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 주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어떤 식품이 긴장된 근육을 푸는데 도움이 되는지 미국 건강정보 전문매체 ‘웹엠디’가 소개했다.

1. 바나나 = 바나나는 근육경련을 완화하는데 좋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2. 고구마 =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고구마에도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고구마에는 칼슘이 바나나보다 6배나 많이 들어있다.

3. 아보카도 = 아보카도 한 알에는 975mg 정도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이는 고구마나 바나나보다 두 배 많은 양이다. 칼륨은 근육이 기능하는 것을 돕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4. 멜론 = 멜론에는 근육경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4가지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다.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하고 나트륨도 소량 들어있으며 수분도 많다. 운동을 할 때 땀으로 나트륨이 배출되기 때문에 나트륨과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운동 후 멜론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5. 수박 = 몸 속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가 생기고 근육경련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박은 90% 정도가 물로 되어있어 수분을 충전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수박에는 칼륨도 풍부하다.

6. 우유 = 우유는 칼슘, 칼륨, 나트륨 등 전해질이 풍부하며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 후 근육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도 풍부하다.

7. 녹색잎채소 =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색잎 채소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근육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8. 오렌지주스 = 오렌지주스는 수분공급에 도움이 되며, 오렌지주스 한 잔에는 500mg에 가까운 칼륨이 들어있다. 칼슘이 강화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9. 견실류 = 견실류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구운 해바라기씨 약 30g에는 37mg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고, 같은 양의 구운 아몬드에는 두 배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다. 견실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도 함유돼 있다.

10. 토마토 = 토마토는 칼륨과 수분함량이 높다. 토마토주스 한 잔으로 하루에 필요한 칼륨 양의 15%를 얻을 수 있으며, 수분이 풍부해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