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사과하는 방법

[사진=fizkes/gettyimagebank]
팬데믹 탓에 가족과 붙어 지내는 시간이 늘면서 서로 감정을 거스르는 일이 더 잦아졌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무래도 불친절해지고, 때로 울컥 화를 내는 일이 생길 수밖에 없다.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기보다 오히려 상대가 잘못해서 내가 화를 냈다고 여기기 쉽다. 그러나 관계를 깰 것이 아니라면 사과해야 한다. 하버드 의대 정신과 로널드 시걸 교수는 “누가 옳고 그르냐를 따지지 말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보라”고 조언했다. 사과를 잘하는 능력은 인간관계를 건강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감정 지능의 일부다.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상대방의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좋은 사과’에 담겨야 하는 내용을 정리했다.

◆ 사실 인정 = 상대의 마음에 상처를 줬다는 점을 인정하고, 용납할 수 없는 행위였음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모호하게 얼버무리는 말을 써서는 안 된다. “이유야 어찌 됐든 사과한다”는 식의 사과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 변명 금물 = 상대를 공격한 언행이 나온 경위를 설명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지 말라는 것. 예컨대 “야근 탓에 신경이 예민해져 뱉은 말이지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이었어. 내가 잘못했어”처럼 경위를 설명하되 변명은 뺄 것.

◆ 후회 = 자신의 언행이 잘못됐음을 알고 부끄러워하거나 후회한다는 심정을 밝혀야 한다. 그러나 “미안해. 당신이 그 문제에 그렇게 예민한지 몰랐어” 같은 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후회가 전혀 담기지 않았을뿐더러 오히려 상대방이 예민하다고 공격하는 느낌을 준다.

◆ 재발 방지 = 타인의 재산을 손상했을 때 변상하는 것과 같은 절차다.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면 그 고통을 인정하고 앞으로 더 세심하게 살펴 같은 상황을 또 만들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한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7개 댓글
  1. 25세 김연호

    부끄럽다.. 학교폭력 피해자가많고 사건도많아서 비슷한사건들도많다지만
    나도 지금생각해보면 사과안한게 죄책감듬 수없이 복싱배운주먹으로 싫어하는애를 줘패고 떄렸지만
    애들이 거짓말쳐줘서 쌍방으로 끝났는데
    근데 피해자한테는 진료기록하고 진단서하고 치료비받은증거 다있어서 내가 어차피거짓말쳐봤자 들키는건데..

    피해자애 문제란식으로 네거티브해서 잘못덮으려고도 했었죠 너무 후회되는군요.
    왜 내가 그때 진실되지못하고 그때 거짓말을쳤었는지.. 21년에는 새사람이 되고싶네요.

    1. MQ

      피해자분이 많이 힘들었을것같네요 꼭 사과하세요.

      제가 아는형들도 님하고 비슷한 운동하는사람들에게 학교폭력을 당했는데요

      제가아는형들이 26살,27살 이렇게 되거든요

      학폭 트라우마 평생 남는다더라고요 저는 운이좋아서 그런거하나없이 학교졸업했지만말이죠

      1. 김영란법

        맞아여 학폭상처는 정말 평생 안사라짐.. 어떻게해도 매번 비슷한패턴으로
        발생하는것이 학교폭력.. 이런문제는 대통령을탓할문제는 아닌듯

      2. 25세 김연호

        네 제 선배중에서도 많아요 선배중에서도 가해자많은데 저도 가해자이니 님말듣고 반성해야겠네요
        내가 가해자이면서 아무리 피해자가 소설쓴다 거짓말한다 중상모략하고 그래봤자
        어차피 피해자에게는 기록이 다 남아있을게 분명하니까요

  2. 매거진

    코로나관련 사과에티켓 잘보고갑니다.

  3. ㅋㅋㅋ??????뭐야

    사람들이 우울증이많은가 사과해야될것은 그냥 사과하면될것을

    굳이 여기에다가 후회된다고 쓰는 이유는 뭐람??

    하긴 코로나로 과거회상하며 우울증 걸린애들 많긴 하드라만

  4. 맨위에 댓글 단애들 누가보면 학교폭력은 다 니들만겪는줄알겠다 ㅋㅋㅋㅋ 제발 펜데믹기사에는 펜데믹관련된 의견만을 나누기로하자,.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