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먹는 당근, 호박.. 폐 건강에 좋은 이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쁜 아침에는 간편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 좋다. 전날 미리 준비해두면 번거로운 조리 과정 없이 곧바로 먹을 수 있다. 당근, 호박은 아침 공복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다. 출근 전 미세먼지를 체크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폐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자.

◆ “아침부터 요리 연기 마시지 마세요”

아침에 달걀 프라이나 볶음 요리를 하는 사람이 있다. 환풍기를 켜도 집안에 미세먼지가 남을 수밖에 없다. 밖에 나가면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져 있다. 폐 건강이 크게 위협받는 시대에 살고 있다. 2020년 12월 발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폐암은 남녀를 합쳐서 2만 8628건 발생했다. 여성 폐암도 9104건이나 된다. 여성의 암 중 5위였다. 문제는 여성 폐암 가운데 90% 정도가 담배를 피우지 않은 비흡연 폐암이라는 사실이다.

수십 년 간 요리연기에 시달리면서 간접흡연까지 한 사람들을 상상해 보자. 맞벌이를 위해 장기간 대중식당 주방에서 일한 여성들은 요리연기에 더 많이 노출됐을 것이다. 이들이 50세가 넘으면 폐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평생 담배를 가까이 하지 않았으니 폐암 걱정은 아예 하지 않는다. 폐암 검진을 하는 사람이 매우 적은 이유다. 증상이 없어 폐암을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건강식품 열풍.. “폐 건강에도 신경 쓰세요”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몸에 좋은 건강식품 열풍이 불고 있다. 집 안팎으로 미세먼지에 시달리는 시기에는 폐 건강에도 신경 써야 한다. 국립암센터-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폐암 예방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채소가 도움이 된다. 당근을 비롯해 고구마, 늙은 호박, 단호박, 망고, 시금치 등이다. 쇠가 녹슬듯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Beta-Carotene) 성분은 발암물질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겨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유방암, 자궁경부암에도 효과를 낸다. 베타카로틴이 포함된  카로테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면 침윤성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이 20~50%까지 감소한다. 베타카로틴의 혈중 농도가 낮을수록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 상피내암 등의 빈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베타카로틴은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줄여 동맥경화증을 예방해 심장병, 뇌졸중 위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 아침 빈속에도 부담 없는 당근, 단호박

아침 기상 직후 물 한 잔을 마신 뒤 위에 좋은 양배추와 함께 당근, 단호박을 먹으면 하루 건강에 도움이 된다. 오랫동안 이런 식습관을 이어가면 폐 건강 뿐 아니라 다른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전날 생 당근을 먹기 좋게 잘라 놓고 단호박을 삶아 놓으면 바쁜 아침에 금세 먹을 수 있다.

공장을 거친 비싼 건강기능식품을 살 필요가 없다. 세계 각국의 보건의료 전문가는 자연 그대로의 채소, 과일이 최고라는데 이견이 없다. 간접흡연도 꼭 피하자. 필터를 거치지 않은 담배연기 속에 발암물질이 더 많기 때문이다. 90~100세 건강수명을 위해서는 폐 건강을 지켜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