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들은 어떻게 스타가 됐나?

[사진=JV_I010/gettyimagesbank]
도덕과 윤리의 중요성을 배우며 성장한 사람들에게 학교폭력 가해자들의 사회적 성공은 배신으로 다가온다.

최근 연예인이나 스포츠선수들이 과거 학교폭력의 가해자였다는 증언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폭로가 가능해졌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부끄러운 과거를 숨기고 활동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적지 않을 것이란 짐작을 가능케 한다.

그렇다면 왜 부도덕한 행동을 해온 사람들이 사회적 성공에 이르는 걸까? 이는 지난 2019년 ‘아동 발달(Child Development)저널’에 실린 논문과 연관이 있다.

미국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교와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공통 연구팀이 진행한 이 연구에 따르면 친절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만으로는 사회에서 인기를 얻기 어렵다. ‘공격성’과 ‘사회성’을 함께 지녔을 때 인기를 얻기 쉽다는 것이다.

필요에 따라 공격성을 보이기도 하고 친사회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는 사람들이 인기를 얻는다는 것이다.

연구팀이 중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다. 연구팀은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친구, 호감 가는 친구, 공격적인 친구, 따돌림 당하기 쉬운 친구 등을 적어내도록 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것으로 지목된 아이가 동시에 친절하고 협조적인 아이로 꼽히기도 했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들은 가장 인기가 있는 아이들로 꼽히기도 했다.

연구팀은 공격적인 행동과 선을 베푸는 행동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아이들이 이에 상응하는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볼 때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사회 전반적으로 ‘공격적인 태도’에 대한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 종종 공격적인 태도를 리더십이 있다거나 카리스마가 있다거나 당당한 태도로 보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분위기에 반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요즘도 방송에서 상대를 조롱하거나 직간접적으로 공격하며 웃는 모습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친절하고 진지한 태도는 ‘가식적’이라거나 ‘오그라들게 만드는’ 태도로 평가하고, 다른 사람을 웃음거리로 만드는데 앞장서는 사람은 ‘솔직하다’거나 ‘재미있는’ 사람으로 모는 분위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다 큰 성인들은 이를 분별력 있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아이들은 필터링 없이 그대로 답습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대한 각성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8
    댓글 쓰기
    • 학*** 2023-03-12 03:10:17 삭제

      […] 소식…연예기획자들 고민 많을 것 ▷ 김성준/진행자:”a’, ‘ 9 Apr 2021 — 도덕과 윤리의 중요성을 배우며 성장한 사람들에게 학교폭력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테*** 2022-04-15 05:53:49 삭제

      뻔뻔한사람들이 양심이없어서 원래 잘살아 뻔뻔하니까 무엇을해도 망설일필요가없고 죄책감을가질일이없으니까 그러니 폭행관련해서 폭로가 여러번나왔거나 폭로의대상이 된 사람들중에서도 대중의눈으로 보기엔 모함당한것으로 여겨져서 피해자의폭로가 거짓인것처럼 비춰진일들도 상당히많은데 그런상황에서도 피해자의폭로가 오히려 진실이였을수도 있지 네티즌들은 진실을보는게아니라 상대의 착해보이는 이미지, 그리고 유명세를보고 착하다,나쁘다 라고 평가하는 판단의잣대를 가지는경우도 꽤 많은편이니까 대중이 어떻게생각하느냐에따라서 피해자가 가해자처럼 보일수도있고 가해자가 피해자처럼 보일수도있음 그래서 세상에는 희생양이 된 사람들도 많지만 보호받지못한 원인이 대중이 다르게 생각하기떄문에 그런잣대가 개인의삶에 영향을미칠때도 있기때문인것.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공*** 2022-04-15 04:59:14 삭제

      기사가 요점을 잘짚었네 방송에서도 경멸하고 조롱하고 비웃는게 많이나오고 그것을 예능의소재로 쓰다보니까 사람들이 점점 그런것에 적응되면서 상대를 쉽게 비하하고 깎아내리고 하는 영향도 크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바*** 2022-04-15 03:52:08 삭제

      청소년보호법이 강화됬다고는하지만 아직까지도 긴장을 유지해야합니다 안정하기에는 절대적으로 이릅니다 왜냐면 어린나이에는 뇌하고 자아가 덜발달해서 어떤짓이든 벌일수있고 죄책감을 느끼지않기떄문에 관리를 철저히해줘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순식간에 범죄자되어있는 상황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러니 참어른님 아이들문제는 한시라도 마음을 놓아서는 안되는겁니다.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참*** 2022-04-15 03:42:19 삭제

      그래도 참 다행인게 청소년보호법 연령대가 낮아져서 이제 잘못괴롭히다가는 바로 감옥가는시대가 되어버렸다 그나마 조금 안정을 되찾은거지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하지말자들..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칼*** 2022-04-15 03:38:55 삭제

      트라우마가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거면 현재사회에 살인이나 중범죄 저지르는사람들은 어렸을때 왕따를 당했거나 다힘든삶을 살았던 사람들이 많던데 사회구조도 문제가 크다 그런데 20대인 내가 벌써부터 사회구조가 문제가있다는것을 인지한거면 이나라는 선진국이아닌 후진국이란거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사*** 2022-04-15 03:32:09 삭제

      따돌림을 하는사람이 문젠데 아직까지도 당하는사람이 문제인것처럼 몰아가는사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우*** 2022-04-15 03:27:38 삭제

      많이 우울들한가보군. 코로나때문에 밖에는 못나가고 집에만있으니 집단우울증에 걸려버렸나 요새 억울해하고 분노하는 네티즌들이 너무많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의*** 2022-04-15 03:24:19 삭제

      의자로 가해자 머리 여러대치면 그후론 못건드린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야*** 2022-04-15 01:48:58 삭제

      나도 초딩때 왕따당했었는데 그 충격으로 중,고등학교는 전부다 시골에서 나오고 시골사람이되어버렸네.. 대학도 시골쪽으로 나왔는데 현재 대학원과정에 있지만 아직까지도 무의식에있는 아프고 어두운기억들은 좀우울할때마다 마음속에 스크린이켜지듯이 나타나서 괴롭힐때가 많아서 회의감이 들때도있어서 사랑하는사람과의 연애도 쉽지않드라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멍*** 2022-04-15 00:23:46 삭제

      할말하않...................... 멍청이들이 너무많다니까 괴롭히려는 사람에게만 악하고 나머지와는 다 친하게지내니까 가해자를 감별하기가 어려운거다 다른말들은 다 필요없어 멍청이들아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대*** 2022-04-15 00:02:47 삭제

      걍 피해자든 가해자든 인맥많거나 친한사람많으면 인맥많고 친한사람많은쪽이 피해자가되고 그렇지못한쪽은 가해자가된다. 이게 현재 룰이잖아 지금 내가다니는 학교에서도 피해자는 계속 왕따당하고 피해받고 괴로워하면서 사는데 가해자는 떵떵거리면서 잘나가고 그런다 근데 나도 그렇지만 반애들의 상당부분이 피해자를 외면하고 가해자쪽에붙어서 도와주지를않는다 약육강식의 사회라는것을 알아버려서 그런거다 유치원때부터 난 사회가 양육강식이라고 세뇌되듯이 배워왔는데 내주위애들도 그런거보면 그런 신조가 뿌리깊이 박혀서 빼내기가 어려운 상황일거다 연예인들 학폭사건 터지고나서의 결과들을 잘보고 기억해두고 신중하게 분석해봐라 기사몇번뜨고 한번낙인찍혀버리면 평생학교폭력가해자로 인식되서 망한다는거 모르는사람들도 있었나? 고로 이 기사는 분석이 조금 부족하다 가해자들의 도덕성문제에대해서 지적한건 잘한일이지만 세상이 선하게 돌아가지는 않기때문이다 선해도 인간이란 무슨수를써서든 꼬투리를잡고 끌어내릴수있기때문에 연예인이되는순간 한번 어떤 꼬투리잡히게되면 연예계인생 끝나는게 많아.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캉*** 2022-04-14 23:48:12 삭제

      김연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눈작고 목길고 장애인같이 생긴앤가. 얼굴도길고 눈이 쥐구멍 손가락으로 판것처럼 생긴 그사람?? 내후배들이 많이 알려주던데 여기서 쳐놀고있노 ㅋㅋ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학*** 2022-04-14 23:40:06 삭제

      학교폭력가해자는 주먹으로 폭력을쓴만큼 법의엄중한처벌을받아야지 암!! 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뭐*** 2022-04-14 23:13:31 삭제

      의견창이 아주엉망이네요 님들만 이곳을쓰는게 아닐텐데요 많은분들이 정독을하고 의견을 남기는곳인데 두분이서 아주 더럽게 의견창을 파토내셨네요 그런대화들 나누시려면 커뮤니티에가서 그렇게 길게들 나누세요 여기는 커뮤니티가 아닙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송*** 2022-04-14 20:20:26 삭제

      자식먹여살리는입장이라 늦어질수밖에 없지 가끔들어오는거니까 자네의 힘든사정은 잘알겠는데 인터넷에다가 그만 한풀이하고 자네 선배들이랑 친구들많잖아 그사람들이랑 얘기를해 굳이 묻고 기다리고 하지말고 나도 부담스러우니까 그리고 자네 선배들이 폭력을쓰고 쌍방이라고 묻어버리고 은폐해서 잘살아남고 그랬다고해서 선배들을따라서 그런 범죄행위같은것을 모방하는것은 엄연히 잘못된일이야.. 내주변에도 하도 내친구넘들이 어릴때 그렇게 똥을싸대고 그런짓거리들을 해온걸 잘알고있었는데 그걸따라하고 범죄를 모방하는애들도 많이 생기더라고 내가볼때 자네도 분명그런것이 확실해 나로선 여기까지 대답해줄수밖에없어 범죄를 저지른사람에게 좋게말해줄사람이 몇이나있으리라고 믿는건지 모르겟네 나한테 좋은소리를 들어보려고 한건 자네의 실수야. 무엇보다도 자네에게 피해봤다는 그 피해자란 애가 글수집해서 증거로쓸수도 있단말이지 그러니 사이버상에다가 사생활을올리는건 주의할필요가있어.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kim*** 2022-04-14 18:32:29 삭제

      송서호 어르신의 조언은 잘듣고 마음과 몸속에 새기겠습니다. 그런데 너무 늦게 답장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제가 이고민을 댓글단게 무려 2주전인데 내가 잘못한게 맞고 마음속에서 계속 생각나기에 심란해서 물은건데 뭐 쨋든 마음이 풀리긴하는군요 그때 선생님이라는 빽이없었다면 저는 바로 감옥갈 운명이었으니까요. 학교폭력을 당한분들이 많은 세상에 고통을 토로하는분들도 많던데 25살이라는 나이이지만 이제라도 반성을 해야겠군요.복싱배웠다고 남의신체를 향해서 무자비로 상해를 가하는게 잘못됬다는것을 몰랐었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송*** 2021-04-10 17:11:48 삭제

      학교폭력을 하면 나중에 벌을 받습니다. 나중에 후회할 것입니다.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은 나빠요. 지금이라도 멈추세요.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