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 자주하는 것도? 지나치기 쉬운 편두통 신호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편두통은 머리 혈관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의 일종이다. 주로 머리 한 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편두통’으로 불린다. 일부 경우 편두통이 생기기 전에 전구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편두통 증상이 완전히 나타나기 전 몇 시간 혹은 며칠 전부터 시작될 수도 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고, 자칫 편두통인지 모르고 지나치기도 쉽다는 게 문제.

건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 온라인포털 웹엠디(WebMD)에서 자칫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편두통의 전구증상과 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했다. 이러한 증상들이 편두통의 전조 증상임을 인식하면 다음 번에 이를 알아채고 통증을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잦은 하품, 잦은 소변 등 가장 흔한 증상
편두통 전구증상의 경우 모든 사람이 같은 증상을 보이거나 같은 기분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부 더 자주 발생하는 증상들이 있다. 하품을 많이 하거나 소변을 더 자주 보고 싶어지는 것, 평소보다 단 음식, 특히 초콜릿이 당기는 것 등이다. 어떤 사람들은 편두통이 생기기 며칠 전 혹은 몇 시간 전부터 짜증이 나거나 우울해지는 등 기분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반대로 몇 시간 전부터 강한 행복감이나 희열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피곤하고 배가 아픈 증상들도 편두통의 일부 증상
유난히 피곤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 때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자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면에 따라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유심히 살펴보면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화기관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배가 아프기도 하고 변비나 설사가 생기기도 한다. 진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해 증상을 치료할 수는 있지만, 편두통을 예방하지는 못한다.

빛에 예민하고 시야 흐려지는 등의 증상도 편두통
빛이나 소리에 예민해지는 것도 편두통이 나타날 것을 미리 알리는 흔한 징후이다. 이 증상은 보통 두통이 지나간 다음까지도 지속된다. 회복하는 동안 밝은 빛이나 큰 소리에 노출되면 이는 또 다른 편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편두통이 나타날 때가 가까워지면 시야가 흐려지기도 한다. 맹점(blind spots)이 생기기도 하고 번쩍거리는 빛이나 모양이 보이기도 한다. 서서히 악화될 수 있지만 보통은 한 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편두통 완화 방법 1_적당한 카페인 섭취
카페인은 편두통 초기에 통증을 멎게 하기도 한다. 또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과하지 않아야 한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고 할 때 금단 증상으로 인한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편두통 완화 방법 2_편두통 유발 음식 피하기
숙성 치즈, 일부 과일이나 견과류, 알코올, 발효식품, 식품첨가물 등 특정 음식을 섭취하면 편두통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다. 평소 먹는 음식을 기록해두면 어떤 음식이 증상을 유발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편두통 완화 방법 3_어둡게 하고 휴식 취하기
어두운 방에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은 두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된다. 첫 번째로 차분하고 편안하게 해주어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두 번째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밝은 빛을 피할 수 있다.

편두통 완화 방법 4_냉찜질, 온찜질
목이나 머리에 냉찜질을 하면 감각이 둔해져 통증이 약해질 수 있다. 그리고 온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이 이완된다.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가며 해줄 수도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