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성분’에 알레르기 경험 있다면, 백신 접종 피해야

[사진=undefined undefined/gettyimagesbank]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현재까지 보고되는 국내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는 총 77건이다.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가능성은 드물지만, 발생 시 호흡곤란·의식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이 같은 부작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발열, 피로,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다.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통증,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고, 드물게는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이 같은 증상은 대부분 접종 후 3일 내에 사라진다.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중증의 급성 과민반응이다. 음식, 약물, 벌 쏘임 등으로 인한 원인물질에 항원-항체 면역반응이 일어나면서 두드러기, 입술이나 눈덩이가 붓는 혈관부종, 복통, 호흡곤란, 기침, 어지러움, 혈압 감소, 심한 경우 쇼크로 인한 사망에 이른다.

접종 후 병원 대기, 가려움·두드러기 증상 확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보고되는 아나필락시스 사례들에 의하면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평균 10분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들이 과거 약물이나 음식물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기왕력이 있었다.

따라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이력이 있다면, 백신 접종 후 관찰 시간을 길게 갖는 것이 좋다. 접종 후에는 병원에 머물며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초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증상이 나타날 땐 병원에서 즉각적인 치료를 받도록 한다.

알레르기 검사, 아나필락시스 예방에 도움

아나필락시스는 대체로 약물이 원인인데, 특정 약물에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험이 있다면 다른 약물에도 이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재차 노출 시, 같은 반응 혹은 더 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두드러기, 혈관부종 정도의 반응만 경험한 적이 있다 해도, 원인 약제를 확인하고 병력 상담, 약물피부반응검사 및 약물유발검사 등의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원인물질을 최대한 회피할 수 있다.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재우 교수는 “과거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환자가 동일 물질에 노출된 뒤 두드러기, 가려움 등이 나타난다면 빨리 응급실에 내원해야 한다”며 “음식물처럼 절대적 회피가 불가능한 물질에 아나필락시스 이력이 있다면 자가 주사용 에피네프린(젝스트프리필드펜주)을 처방받아 소지하고 다니고, 혈압 감소, 후두 부종, 호흡곤란 등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현되면 자가 주사한 뒤 바로 응급실에 가야한다”고 말했다.

알레르기 반응 경험이 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할까? 무조건 피할 필요는 없다. 정재우 교수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장세척용 의약품이나 화장품 등에 쓰이는 성분인 ‘폴리에틸렌글리콜’, ‘폴리소르베이트’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다면 접종 금기 대상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해당 성분은 대장내시경 처치 약물인 코르티산, 쿨프렙산 등의 약제에 들어있으니, 해당 약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적이 있는지 상기해보고, 접종 여부를 결정하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