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가짜뉴스 엄정 대응…대표적인 가짜뉴스는?
방통위는 백신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않을 것을 당부했다.
현재 방통위가 즉각 조취를 취한 온라인상에 유통되고 있는 허위사실은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정보 △백신을 맞으면 사지마비, 경련, 심정지가 올 수 있다는 정보 △언론사를 사칭, 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긴급체포된다는 정보 △오보로 판명된 해외 언론을 인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이 65세 이상에서 8%에 불과하다는 정보 △백신을 통해 DNA를 조작하거나 뇌를 조종한다는 정보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는 정보 등이다.
방통위는 각종 플랫폼을 통해 유포되는 가짜뉴스를 조기에 파악하고 삭제‧차단하기 위해,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 게시판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방통위 홈페이지의 배너를 클릭해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게시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제보 내용은 질병청 등 소관 부처가 사실 확인 후 후속 조치를 진행한다.
또한,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트 등 각 사업자의 자체 약관‧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허위정보도 삭제 등의 조치가 이뤄지도록 방통위, 질병청, 사업자 간 협력체계가 구축돼 운영 중이다. 질병청‧방통위에서 백신 관련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플랫폼 사업자에 삭제·차단 등을 요청하면, 사업자는 해당 가짜뉴스의 자체 가이드라인 위배여부 및 제재수준 등을 검토해 조치를 취하게 된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흔한 가짜뉴스 아스트라제네카 효능 90% 개구라 가짜뉴스. 공식 효능은 무려~~ 62%
그럼 저 가짜 뉴스가 가짜가 아니라는 근거는 어디 있나요?
진짜인지 가짜인지는 누가 판단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