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코로나 예방접종 시작…접종 전후 주의할 점은?

[사진=Davide Zanin/gettyimagesb]
오는 26일부터 요양병원 및 시설 등의 만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또한, 27일부터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 종사자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접종 전후 준수해야 하는 안전수칙이 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접종대상자와 의료진에게 다음과 같은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 접종 전= 접종 대상자는 예방접종 하루 전 예약된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도록 한다. 접종 전까지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고, 접종 전에는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

장 세척제 등의 약,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접종 받아선 안 되고, 1차 접종 시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2차 접종을 받지 않아야 한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37.5℃ 이상 발열 등 급성병증이 있을 때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또한, 임신부와 소아청소년은 백신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백신별로 1차·2차 예방접종 간격이 다르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8~12주, 화이자는 3주의 간격을 준수해 동일 백신을 접종 받도록 한다.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을 받았을 때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두어야 한다.

◆ 접종 후=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5분 정도 머물면 되지만, 약·음식·주사 등에 아나필락시스 등의 중증 알레르기 경험이 있다면 30분 관찰이 권장된다. 또한,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의 추가 관찰이 필요하다.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도록 한다.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고령자의 경우 증상 발생 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이 함께 머물 것이 권고된다.

◆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 대부분 3일 내에 사라진다.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는 차가운 수건으로 완화할 수 있고,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반응은 진통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39도 이상 고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의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땐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이 같은 심각한 반응은 보통 접종 후 수 분내 발생하는 응급상황으로, 의료기관의 관리 및 대응이 중요하다.

의료인은 예진을 통해 아나필락시스 위험군을 선별하고,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히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접종기관 및 응급의료기관은 에피네프린 등 응급의약품 등을 비치하고, 소방청과 협조 체계를 통해 환자를 긴급 이송하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