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안 좋다는데…탄산음료 끊는 방법 4

[사진=larryrains/gettyimagesbank]

탄산음료는 이산화탄소를 물에 녹여 만든, 맛이 산뜻하고 시원한 음료를 말한다. 이런 탄산음료에 관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건강을 위해서는 탄산음료를 줄이거나, 끊어야 한다.

최근 유럽 연구팀이 45만 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하루 탄산음료를 두 컵 마신 사람은 한 컵 이하로 마신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컸다. 여기서 한 컵의 크기는 8온스, 약 240㎖다.

탄산음료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함유된 당분이다. 콜라 한 캔에 든 설탕은 35g, 티스푼으로 9숟가락이나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위민스헬스매그닷컴’이 소개한 탄산음료를 끊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서서히 줄여라

급격한 변화는 지속가능한 습관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갑자기 끊는 것보다는 양과 빈도를 서서히 줄이는 게 좋다. 매일 한 병씩 먹는 사람이라면, 일주일에 4일만 그렇게 하겠다는 목표로 출발하는 것도 방법이다.

2. 금단 증상에 대처하라

카페인이 든 탄산음료를 줄이면, 카페인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잠을 충분히 자야한다.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도 도움이 된다.

3. 단 음식을 자제하라

탄산음료를 끊으면 다른 단 음식이 당긴다. 몸이 대체물을 찾는 것이다. 탄산음료가 부족해진 상황에 아직 입맛이 적응하지 못한 탓이다.

개인차는 있지만 적응에 대개 몇 주일이 걸린다. 적응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초기에 인내심을 발휘하면 후반은 상대적으로 견디기 쉽다.

4. 포기하지 마라

탄산음료를 끊는다고 해서 아예 안 먹을 필요는 없다. 다만 규칙적으로 마시는 의존성을 차단하는 것이다.

어쩌다 마시는 탄산음료 때문에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즉,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끝까지 밀어붙이되, 간혹 발생하는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계획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