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다이어트 효과…뱃살을 제거한다?

[사진=kuppa_rock/gettyimagesbank]
다이어트를 위해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 녹차는 홍차와 같은 종으로 만들지만 다른 가공방법으로 제조된다. 참고로, 일본식 말차는 좀 다르다. 잎을 곱게 갈아서 그 가루를 마신다.

과연 녹차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까. 녹차든 말차든 체중을 줄여준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당분을 함유한 탄산음료와 설탕이 든 커피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녹차를 바시면 ‘보탬’이 된다. 남성잡지 ‘멘스헬스’가 녹차와 체중감량의 상관관계를 정리했다.

♦︎다이어트에 효과 있나

소규모이긴 해도 신뢰도 있는 임상 실험에 따르면 녹차나 녹차 추출물을 섭취한 과체중인 사람들이 녹차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체중이 더 감소했다. 반면, 녹차 음료나 보충제에서 아무런 이점을 못찾은 연구들도 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컨설턴트 크리스틴 커크패트릭 씨는 “(다이어트에) 약간 도움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녹차 효과를 입증한 연구에서도 감량효과는 엄창나게 크지는 않다. 예를 들어, 오클라호마 주립대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녹차를 하루에 4잔 정도 마셨거나 녹차 추출물을 복용한 사람들이 물을 마신 사람들보다 8주 동안 1.3 파운드(약 600g)가량 더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녹차는 뱃살제거에 효과를 낼 가능성도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 식사를 하고 1주일에 총 180분 운동을 한 사람들 중 녹차추출물인 카테킨이 든 음료를 마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복부지방에 더 큰 변화를 가져왔다.

♦︎몸에 어떻게 작용하나

‘사이언티픽 리포트 저널’에 녹차의 카테킨 성분을 섭취한 뒤에는 탄수화물 흡수가 더 낮아졌다는 연구가 발표된 적 있다. 그 연장선에서 커크패트릭 씨는 녹차에서 가장 기대되는 효과로 몸속 미생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한다. 녹차가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체중 감소를 도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녹차에는 체중감량 이상의 혜택도 있다. 암 예방과 관련된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다. 아울러 녹색 물질에 심장병 예방, 기억력 향상 같은 건강 증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요즘은 녹차 추출물이 담긴 보충제가 다양하게 시판중이다. 커크패트릭 씨는 가능하다면 녹차를 직접 마실 것을 권한다.

체중 증가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 만큼 녹차가 체중 감량을 보장할 수는 없다. 단, 다이어트 만병통치약인 양 지나친 기대만 하지 않는다면 녹차는 바람직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