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 살 빼려면 ‘저탄고지’ (연구)

[사진=iko636/gettyimagesbank]
체중 감량에는 어떤 다이어트가 가장 효과적인가? 과학자들 사이에도 논란이 분분하다. 그러나 환갑이 넘었다면 탄수화물 비중은 줄이고 지방 함량은 높이는, 이른바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게 현명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앨라배마 대학교 연구진은 60~75세의 비만한 성인 4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다음 실험을 진행했다.

한 그룹은 탄수화물 55%, 단백질 25%, 지방 20%로 구성된 식사를 하고 다른 한 그룹은 탄수화물 10%, 단백질 25%, 지방 65%로 구성된 ‘저탄고지’ 식사를 하도록 한 것.

두 그룹 모두 과일,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잎채소 등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했다. 단백질 공급원은 계란,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등이었고 지방 공급원은 올리브 오일, 너트 버터, 치즈, 코코넛 밀크, 아보카도 등이었다.

8주가 지나자 ‘저탄고지’ 그룹의 내장 지방이 대조군에 비해 확연히 줄어든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슐린 저항성이 떨어졌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개선되었다.

연구진은 이런 변화들이 뇌졸중, 당뇨병,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낮춘다면서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비만한 노인에게 체중 감량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라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Effects of weight loss during a very low carbohydrate diet on specific adipose tissue depots and insulin sensitivity in older adults with obesity: a randomized clinical trial)는 ‘영양과 대사(Nutrition and Metabolism)’ 저널이 싣고,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보도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조수아

    저탄고지 다이어트 들어본적이 있는데 나잇살을 잘 안빠지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군요! 기사를 통해 실천해보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