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좋은 건 다 발라? ‘이건’ 함께 바르지 마세요

[사진=Ake Ngiamsanguan/gettyimagesbank]
피부에 좋다는 건 전부 다 바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함께 바르면 두 성분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효과가 상쇄되기도 한다. 스킨케어 제품도 궁합이 있다는 것.

화장수, 에센스, 아이크림, 로션, 수분크림, 영양크림, 선크림 등을 기본적으로 도포하고, 여기에 미백, 주름개선, 보습 등의 기능성 화장품을 추가적으로 발라 거의 10단계에 이르는 스킨케어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한때 이 같은 ‘스킨케어 맥시멀리즘’이 유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스킨케어 제품의 가짓수를 줄이는 사람들이 많다. 좀 더 심플한 방법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피부를 케어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이다.

아직도 많은 스킨케어 단계를 거치고 있다면, 함께 사용했을 때 효과가 배가되는 성분 조합과 오히려 떨어지는 조합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미국 여성지 ‘우먼스 헬스’를 통해 스킨케어 궁합을 알아본다.

◆ 살리실산 + 니코틴아마이드는 ok= 살리실산은 여드름 피부를 위한 화장품에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유분기와 각질을 제거해 여드름을 완화한다. 하지만 피부에 매우 자극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이 같은 자극을 완화할 수 있는 성분을 함께 사용하면 좋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비타민 B 복합체의 일종인 니코틴아마이드 성분이다. 이 성분은 소염 작용을 통해 살리실산이 피부를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완화한다. 두 가지 성분 모두 색소침착을 막고 스킨 톤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조합이라고 볼 수 있다.

◆ 비타민 C + 비타민 E는 ok=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작용하는 비타민 C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콜라겐 제품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여기에 또 다른 항산화 기능을 하는 비타민 E가 함께 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비타민 E는 비타민 C의 효과가 더욱 잘 발휘되도록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둘의 조합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피부 노화가 심화되는 것을 함께 막아준다.

◆ 레티노이드 + 세라마이드는 ok= 이 둘의 조합은 색소가 침착된 곳을 개선하는 미백 효과와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레티노이드는 사용 시 건조해질 수 있어 충분한 보습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크림을 바른 뒤 레티노이드를 바르고 다시 보습크림을 덮는 방법이 있다. 보습크림에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피지를 구성하는 지질 성분으로 레티노이드로 건조해질 수 있는 피부 표면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과산화벤조일 + 비타민 C는 no= 비타민 C의 효과는 여드름 화장품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과산화벤조일에 의해 무효화될 수 있다. 가장 흔한 실수는 과산화벤조일 성분이 들어간 클렌저로 세수를 하고 난 뒤 비타민 C를 도포하는 것이다. 보다 좋은 방법은 밤에 세안을 할 때 과산화벤조일 성분이 들어간 클렌저를 사용하고, 아침에는 비누로 세수를 하고 난 뒤 비타민 C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 이중 각질제거는 no= 레티놀처럼 피부 표면을 정리하는 성분을 사용한 뒤 화학적 박피 효과가 있는 제품을 또 다시 사용하면 피부가 붉어지거나 화끈거리고 껍질이 일어나는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알파하이드록시산이나 베타하이드록시산이 들어간 제품은 일주일에 2번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고, 레티놀을 사용한 날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같은 성분 겹쳐 바르기도 no= 좋은 것도 지나치면 피부에 나쁠 수 있다. 글리콜산 클렌저를 사용한 뒤 연달아 글리콜산 크림을 사용하는 식의 과도한 스킨케어는 오히려 피부 자극을 심화할 수 있다는 것. 이로 인해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고 더욱 예민해질 수 있다. 한 가지 유효성분이 든 제품은 한 번에 하나씩만 사용하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