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7’…비타민C로 수험생 집중력 높이세요

[사진=JV_I031/gettyimagebank]
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험생의 컨디션 유지와 집중력 발휘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문가들은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기존의 생활패턴에 변화를 주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주의를 요했다.

수험생들은 실제 수능 시험시간에 맞춰 각 과목별 공부를 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 긴장된 몸을 풀어주거나, 평소 소화가 잘 되던 음식 위주로 식단을 챙기면 컨디션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식후 비타민C를 챙겨먹는 것은 수험생의 집중력 향상과 컨디션 유지에 효과적이다. 최근 서울대학교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C의 섭취가 학업 및 직무에 대한 열의를 개선시키고, 집중력 지표를 약 31% 높여줬다. 또 4주간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스트레스 지수가 2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수험생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수험생들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카페인은 정신을 각성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집중력 향상과 피로 감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하게 복용할 경우 수면장애나 위식도역류병 등의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수험생을 비롯한 청소년에게는 카페인 부작용이 성인에 비해 더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한 의료 전문가는 “수험생이 순간의 집중을 위해 카페인을 복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카페인에 중독 될 수 있다”며 “집중이나 피로회복을 원할 경우 비타민C 영양제 등을 복용하고, 빠른 효과를 원한다면 체내 흡수가 빠른 액제 형태의 비타민C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