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시 빨간 고무대야 쓰지 마세요”

[사진=JUN2/gettyimagesbank]
오전 기온은 11~20도, 오후는 11~25도. 오늘도 가을비와 함께 비교적 포근한 기온이 이어지겠다. 곳에 따라 돌풍과 벼락을 동반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이번 비가 그치고 나면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부터 기온이 다시 크게 떨어지겠다.

☞ 오늘의 건강= 11월 치고 온화한 기온을 보이고 있으나, 곧 기온이 다시 떨어질 예정이다. 이맘때면 김장을 하기에 좋다. 각 가정에서 김장을 할 때는 조리도구를 안전하게 선택하고 사용해야 한다.

김장용 기구를 구입할 때는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하고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구입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용 기구에는 ‘식품용’ 이라는 단어(혹은 아래와 같은 그림)가 적혀 있고, PE(폴리에틸렌)·PP(폴리프로필렌) 등의 재질명,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표시돼 있다.

[그림=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따라서 김장용 매트, 대야, 소쿠리, 바가지, 비닐, 도마, 고무장갑 등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식품용인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김치를 버무릴 때 쓰는 식품용 김장 매트가 출시되고 있고, 마땅한 매트나 대야가 없다면 식품용으로 제조된 비닐을 사용해도 좋다.

김치나 깍두기를 버무릴 때 빨간색 고무대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야는 식품용으로 제조된 합성수지(플라스틱) 재질 또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

식품용이 아닌 고무대야를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식품용 비닐을 깔고 고무대야에 김치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파뿌리, 양파껍질 등으로 김장 양념용 육수를 우려낼 때에도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의 육수망을 사용해야 한다. 양파망은 뜨거운 온도에서 붉은색 색소 등이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식품 조리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

플라스틱 재질의 기구는 높은 온도에서 찌그러짐 등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2개 댓글
  1. macmaca

    코로나시대에는 마스크착용,잘먹고 잘자서 면역력 증진,손 잘씻기,거리두기 필수.

    유교문화권의 24절기중 하나인 입동.2020년 11월 7일(음력 9월22일)은 입동(立冬).한국은 전통적으로 입동즈음에 전국적인 김장철에 들어갑니다.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김장이 늦어지기도 함.유교경전 예기(禮記)에서 설명하는 입동(立冬)에 대한 내용입니다.

    是月也 以立冬 先立冬三日 太史謁之天子曰 某日立冬 盛德在水. 이 달에는 입동이 있으므로 입동 3일전에 태사가 천자를 뵙고 말하기를, “모일(某日)은 입동입니다. 천지의 성덕이 수위(水位)에 있습니다.”고 한다.또한 賞死事 恤孤寡[나라일을 위해 죽은자를 상주고 그 고아와 과부를 구휼(救恤)한다]고 서술.

    blog.daum.net/macmaca/3094

  2. 이지수

    참 좋은 뉴스 알려줘서 감사해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