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음미하며…과식 예방하는 식사법 5

[사진=JackF/gettyimagesbank]

건강을 위해서는 식사를 제대로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과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자기 통제를 잘 하면서 우아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을까. ‘헬스닷컴’이 소개한 과식하지 않고 맛있고 즐겁게 식사 할 수 있는 요령 5가지를 알아본다.

1. 천천히 먹기

빨리 먹으면 과식하기 쉽다. 포만감은 음식을 먹은 지 20분은 지나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사는 20분 이상에 걸쳐 천천히 해야 한다. 이렇게 신경을 쓰면 과식을 줄일 수 있고, 더 먹고 싶지도 않게 된다.

2. 먹는데 집중하기

음식을 그냥 삼키지 말고 정성들여 씹고, 맛보고, 느껴라. 천천히 먹으면서 음식에만 집중하면 더욱 즐겁다. 실제로 먹는 양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 수 있어서 과식을 피할 수 있다.

3. 맛있는 음식 찾기

맛없는 음식을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다. 싫어하는 음식을 먹은 뒤에는 곧바로 건강에 나쁜 음식을 찾게 되기 쉽다. 열량은 낮고 맛있게 요리한 음식으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도록 한다.

4. 음식을 가득 놓고 먹지 않기

음식이 손가는 거리에 있으면 쉽게 다시 채우고 그래서 더 먹는다. 음식을 큰 접시에 담아 내지 말고, 식탁에서 멀리 떨어진 부엌 저쪽에 두고 내오도록 한다.

5. 외식하듯 먹기

식당에서 먹을 경우, 집보다 좀 더 천천히 먹는다. 따라서 집에서도 흉내 낼만하다. 식탁을 차리고 하루 일과를 가족들과 이야기하며 천천히 먹으면 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